간다라 대본
- 최초 등록일
- 2009.07.25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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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다라 미술에 대한 전반적 설명을 했던 파워포인트 대본입니다.
본문 중간 중간에 체크표시 넣어서 사진 넘길 부분을 표시해 두어서 보시기에
좀더 수월할 것 같네요^^
목차
1. 간다라의 지역적 특색은?
2. 불상이 없는 시대
3. 헬레니즘과 불교와의 만남
4. 헬레니즘 문화
5. 간다라 미술
6. 간다라 미술의 의의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간다라의 지역적 특색은?
간다라는 원래 간다리족이 사는 땅이라는 뜻으로 간다리족이 정착했던 인도 서북지역을 `간다라`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불교 경전 및 헬레니즘 시대와 로마시대의 서방문헌 등에도 간다라는 빈번하게 이름을 남기고 있는데, 아카이메네스 시대이래 이들 문헌들에서 간다라는 이미 지역적인 개념으로 정착되어 있었다고 보여 집니다. 간다라의 중심지는 오늘날 파키스탄의 서북변경주의 주도인 페샤와르 일대의 남북 약 70km, 동서 약 40km의 분지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간다라, 특히 우리가 `간다라 미술`이라고 할 때의 간다라는 페샤와르 분지뿐 아니라, 그레코 ․ 로만 양식의 조각이 출토되는 그 주변의 여러 지역, 즉 서쪽의 카불 분지와 잘랄 라바드, 북쪽의 스와트, 동남쪽 인더스강 동안의 탁실라 일대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입니다. 때로는 옥서스강 북쪽의 초원지대까지 간다라 미술의 범위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간다라의 심장부인 페샤와르 분지는 고래로 동서를 잇는 교통의 요충지였습니다. 여기서 서쪽으로 하이버르 고개를 넘으면 아프가니스탄, 이란, 지중해에 이르게 되고, 카불에서 힌두쿠시 산맥을 넘어 북상하여 옥서스강을 건너면 중앙아시아에 이르며 혹은 옥서스강을 따라 와한 회랑으로 들어가 북상하거나 페샤와르 분지에서 북쪽으로 말라칸드 산맥을 넘어 스와트나 치트랄을 거쳐 북상하여 서역에 들어갈 수도 있었습니다. 이길은 동쪽으로 중국과 이어져 불경과 불상이 중국으로 전해졌습니다. 남쪽으로는 인더스강을 건너 탁실라에 이르며 여기서 동남쪽으로 갠지스강 상류의 마투라와 고대 마가다 지방에 이르게 됩니다. 마투라에서 방향을 달리하여 남쪽으로 내려가면 불교석굴 사원이 발달했던 데칸고원 서부지역에 다다릅니다.
이와 같이 간다라는 거미줄 같이 사방으로 뻗어있는 여러 갈래 길들의 접점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간다라는 인도의 관문이고 기원전 3세기 이래 인도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었지만, 이곳은 문화, 풍토, 종족 등 여러 면에서 서아시아와 남아시아, 중앙 아시아적 요소를 골고루 지니고 있었고 이 같은 지리적 위치 때문에 이곳은 일찍이
참고 자료
『간다라 미술』, 이주형, 사계절, 2003
『(불교의 고향)간다라』, 민희식, 가이아C&D, 1999
『문명의 루트 실크로드 : 비단길 속에 감추어진 문명교류사』, 정수일, 효형출판, 2002
『실크로드 문명기행 : 오아시스편』, 정수일, 한겨레출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