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삼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7.20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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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염상섭 ----삼대 분석
목차
1. 작품 내용과 나의 생각
2. 작가 소개
3. 작품의 주제와 중심 갈등
4. 주요 등장인물
5. 작품의 단락 구분
6. 작품의 서사 구조
7. 작품의 배경
8. 시점 및 서술의 특징
9. 문학사적 의의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8. 시점 및 서술의 특징
① 시점
이 소설은 제 3자인 서술자가 인물과 사건에 대해 모든 사실을 알고 있으며, 따라서 서술 상황에 대해 간섭하는 시점을 취하고 있다. 대개 이런 전지적 작가 시점의 소설에서는 서 술자에 의해 인물의 성격이 직접 논평적으로 진술됨이 일반적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삼 대”를 주의 깊게 읽어보면, 주요 등장 인물의 성격이 그들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암시되고 있는 장면이 적지 않게 나타남을 볼 수 있다.
② 서술의 특징
㉠ 장문의 사용
염상섭의 문장에는 형용사와 동사가 많다. 그것이 장문을 요구했을 것이다.
문장의 길이와 짜임새는 그 작가의 인생관이나 통찰력과 깊은 관계가 있다. 염상섭은 인생의 전체적인 특성에 대한 개괄적인 관찰보다는, 섬세한 특성에 대하여 면밀한 관찰 을 좋아하는 작가이다. 따라서 그는 정밀한 묘사를 문장의 생명으로 생각한다. 정밀한 묘사에는 많은 동사와 형용사가 요구된다. 따라서 문장이 길어지고 짜임새 또한 복잡해 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 대화 중심의 전개
『삼대』는 초두부터 대화를 통해 사건이 암시되고 발단되고 진행된다. 작품 초두에 나 오는 조의관의 못마땅해 하는 어투부터가 독백적 형식을 띠고 있지만, 그 시선만큼은 다 중적 시각을 견지하며 간접화된다. 이러한 다중적 시각이나 이중언어성은 작품이 진행될 수록, 그 심도가 깊어진다.
『삼대』는 대화가 이끄는 소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화가 중요한 기능을 하 며, 기능도 다양하고 풍부하다.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사건 전개는 대화에 의해 추진되 며 그 기능도 다양해지기 때문에 이 작품에 나오는 대화의 다의성을 예의 주시해야 한 다.
9. 문학사적 의의
『삼대』는 식민지 상황하의 당대 한국사회의 일면을 반영하려는 데서 출발하여, 특히 여러 계층에 속하는 인물들이 몰락해 가는 현장에 초점을 맞추고 그런 몰락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려는 작품이다.
참고 자료
김재용, 「염상섭과 민족의식」,『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새미, 1998.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13254
송승환, 『한국 현대 소설 제대로 읽기』, 우리문학사, 1998.
신춘호, 「염상섭의 <삼대>연구」, 『문예운동』, 39호, 문예운동사, 1988.
이주형, 「민족주의 문학운동과 <삼대>」,『염상섭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한승옥, 「<삼대>의 다성적 특질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6권, 현대문학이론학회,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