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전본풀이
2-1) 개념
2-2) 의례
2-3) 문전본풀이 채록현황
2-4) 원문
2-5) 문전본풀이 기본서사전개
2-6) 가족원의 신직(도표)
3. 자연과 문화의 대립 관점에서 본 문전본풀이
3-1) 어머니와 부엌간의 관계
3-2) 노일저대귀일의 딸과 변소의 관계
3-3) ‘문전신↔정낭신’의 대립-일곱형제와 아버지의 대립
3-4) 노일저대귀일의 딸과 시체화생설 분석
3-5) 녹디생인과 그의 형들
4. 칠성본풀이와의 비교 (기타 사항)
4-1) 칠성본풀이 원문
4-2) 유사서사물 칠성풀이와의 비교
5. 맺음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문지방을 밟으면 재수가 없다`, `문지방 베고 자다간 입 비뚤어진대이`란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어릴적 우리는 이런 금기어가 과학적인지 아닌지도 모른채 문전을 밟기라도 하면 왼지 마음이 찝찝함을 느꼈었다. 그럼 이런 금기어는 어떻게 나타난 것일까. 문전에 관한 신의 이야기도 있을법한 일이다. 그러나 문전에 관한 이야기를 찾아보면 그 유래와 본풀이가 거의 유일하다 싶이 제주도의 `문전본풀이`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문전본풀이는 제주도의 무속신화로서 흔히 처와 첩간의 갈등관계를 그리고 선과 악의 대립이라는 구조를 이루면서 선한 이들이 궁극적으로 승리한다는 권선징악의 가족형 이야기로 보기 쉽다. 그러나 좀 더 세심히 파고 들어가노라면 그 신화적 의미가 사뭇 다름을 알 수 있는데 우리는 이 신화를 자연과 문화의 대립이라는 관점으로 풀이해 보았다.
2. 문전본풀이
그럼 먼저 문전본풀이란 무엇인가 알아보자.
2-1) 개념: 가족생활에 관련되는 본풀이로서 `문전`은 제주도 民家의 `상방` 앞쪽 门神을 일컫는 말로, 제일 上位의 门神이라 하는 뜻으로 `일문전`이라고도 한다. 그러니 문전본풀이란 바로 门神神话라는 뜻이 되는데, 이 신화는 门神뿐 아니라, 부엌 神인 조왕, 올캐의 `정주목`神인 주목.정살지신, 변소신인 칙도부인, 집 울타리안을 五方에서 지키는 五方土神 등, 이른바 家神들의 내력을 설명하는 본풀이라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이 본풀이는 집안에서 모든 巫儀를 할 때, 门神을 비롯한 家神들을 위하는 祭次에서 심방이 노래 부르고 기원을 한다.
2-2) 의례 :
*** 문전 의례의 정기적 의례***
1. 문전제 (올래코, 안택굿)- 1 년의 행운을 비는 신년제로 음력 정월에 택일을 하고, 심방을 빌어서 집에서 행한다. 울타리 안의 가장 주요한 신으로 `문전볼풀이`에서는 막대아들 녹디생인이 좌정했다고 한다. 마루(상방)에서 시작하여 ‘조왕’, 안방, 고팡 등 울타리 안의 여러 신들에게 빈다. 현재에도 많은 가정에서 행해지는 데 심방을 빌어서 하는 무교식과 불교식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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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 집문당, 현 용 준 P127~. P127~P130. P133.
3.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장 주 근. P191~P202
4. 한국문화 바로 알기, 국학자료원, 김 진 호...[등]저. P86~88.
5. 제주도 무가,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현 용 주, 현 승 환[공]역주. P260~P297
6. 조선무속의 연구 上 (朝鮮巫俗의 硏究 상), 東文選, 赤松智城 , 秋葉 隆 共編 ; 沈雨晟 옮김 P332~P336
7. 한국민간신앙의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최 길 성. P127~130. P133. P135.
8. 무속신화와 문헌신화 (巫俗神話와 文獻神話), 集文堂, 현 용 준 P267. P269.
9. <가신신앙으로서 살펴본 문전본풀이>논문, <한국학 세미나 ∏ > 2007. 4. 12. 한국학협동과정 석사과정 1학기 윤순희
10. [10. <문전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도 가족제도의 한 특징]논문. 장유정
11. 외 인터넷 자료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