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7.15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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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의 장점
3. 유비쿼터스의 단점
4. 유비쿼터스로 변화될 우리의 미래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무엇인가? ‘편재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기원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최근 신문이나 주요 언론에서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새로운 IT 신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비쿼터스는 향후 우리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핵심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유비쿼터스란 말은 근래에 들어 자주 쓰이는 말이다. 신문이나 방송에서도 자주 나오지만 막상 무엇인가? 라고 물었을 때는 속 시원히 대답하기 어렵다. 뭔가 편하고 쉬운 어떤 것 이긴 한데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서 여기서는 유비쿼터스의 정의를 시작으로 장단점, 그것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IT분야에서 나온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어떤 기기를 통해서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편리하고 즐겁게 네트워크에 접속 할 수 있는 즉, 우리의 모든 일상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IT환경 및 IT패러다임의 의미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유비쿼터스는 미국 제록스사의 팔로알토 연구소(PARC)에 근무하던 마크 와이저 박사가 1988년에 차세대 컴퓨팅 비전인 쉬운 컴퓨터 연구에서 비롯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이라는 개념으로서 처음 제안하였다. 그 후 유비쿼터스가 IT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역시 미국의 마크 와이저 박사는 당시 전문지 기고 논문(21세기를 위한 컴퓨터)을 통해 ‘복잡한 컴퓨터가 미래에는 소형화되면서 사물 속으로 들어가 사람들이 컴퓨터 존재를 전혀 의식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유비쿼터스가 구현되면 우리는 더 이상 컴퓨터나 기타 기기들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머리를 싸맬 필요도 없다. 이제까지는 컴퓨터에 접근하기 위해서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를 인간이 배워야만 했지만,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도처에 심어져 있는 컴퓨터가 인간의 말, 몸짓, 시선, 감정상태 등을 읽고 간단한 명령에 따라 자지가 알아서 해야 할 일을 처리해 주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기계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기기들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거인 지니처럼 언제 어디서든 나타나 인간의 충직한 친구이자 일꾼이 되어 주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분태, 최수형(2004), 유비쿼터스 경영기획, 대명
조위덕외(2006), 유비쿼터스 패러다임과 U-소사이어티, jinhan M&B
안기중, 김장형(2005), 정보통신과 컴퓨터, 문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