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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사회 신분제도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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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12
최종 저작일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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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고려 사회의 신분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신분과 신분제도

Ⅱ. 본론
1. 신분
1) 관인계층
2) 향리
3) 군인
4) 양인 농민
5) 향․소․부곡인
6) 노비

2. 양인․천인의 신분이동

3. 반제와 양천제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신분과 신분제도
사회는 각계각층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회 구성원들은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질 수가 있다. 주로 경제적인 지위의 차이를 기준으로 해서 집단을 나눌 때는 흔히 나누는 단위로서 ‘계급’이란 용어를 쓰고, 사회적 지위의 높낮이를 가지고 집단을 나눌 때는 구분의 단위로서 ‘계층’이란 용어를 쓴다. 계급이나 계층의 용어를 가지고 사회구성원을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눌 수 있기는 현대사회이건 전근대사회이건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전근대사회는 신분사회로서 근대사회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전근대사회에 있어서의 신분도 계급이나 계층과 마찬가지로 사회구성원을 집단으로 구분하는 단위였다. 구분의 기준은 신분상의 지위의 차이였다. 그리고 서로 다른 신분상의 지위는 각기 혈통에 따라서 세습되는 사회적 권리와 의무에 의하여 규정되었다. 여기서의 사회적 권리나 의무는 법률이나 관습으로서 또는 불문율로서 정하여졌다. 신분은 계급과는 일단 구분되며 계층에 포괄될 수 있는 개념이다.
전근대 신분문제는 여러 연구자에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신분개념에 대한 정의는 그 분류기준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신분구분의 기준은 혈연․직업․거주지 ․토지소유관계가 된다. 그 가운데 혈연은 전근대사회의 세습적인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기준이 된다. 고려사회 역시 개인의 능력보다는 가문과 같은 혈통적인 요소가 당사자의 신분을 규정하는 일차적 요건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토지소유관계나 거주지는 신분판별 기준으로 꼭 맞는다고 보기 어렵다. 거주지는 신분구분의 기준이 아닌 다만 신분의 상징이나 결과이기 때문에 부적절 하다고 볼 수 있다. 전근대사회의 신분구조를 논의할 때 신분과 계급의 상관관계가 구분되어야 한다. 신분과 계급에 대한 개념규정을 분명히 해야 혼동을 피할 수 있다. 계급은 유동적인 것임에 비해, 신분은 혈연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차지할 수 있는 특권과 제약이 세습된다는 데 그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전근대사회의 신분계층에 대한 이해는 법제적․사회적 지위 모두 충분히 고려된 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난옥, 『고려시대 천사․천역양인 연구』
홍승기, 『고려사회 연구』
노명오, 『노비․농노․노예: 한민족의 비교사』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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