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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의 생애 및 업적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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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05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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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욱진의 생애 및 업적이 연도 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장욱진 사진도 첨부되어 있구요^ ^

목차

Ⅰ. 장욱진의 생애 및 업적
1. 장욱진의 삶
2. 연보

본문내용

장욱진(張旭鎭) : 1917~1990. 서양화가.
신사실파 동인으로 향토성과 서정성이 짙은 화풍을 일구었으며, 동양화적인 수법에 동양적 철학사상을 담아냈다는 평을 들음. 만년에 중앙일보 제정 예술대상을 받았고, 6.25동란때 그린 "자화상"에서 전란을 이겨내려는 꿈을, 작고하기 직전에 그린 "밤과 노인"에서 죽음의 예감을 그림에 담았음. 주요작품으로는《까치》,《두 아이》,《집》,《가로수》등이 있음.

장욱진(1917~1990)은 ‘타고난 화가’였다. 장욱진이 그림 공부에 뜻을 두기 시작했던 때는 그림이 전혀 호구지책이 되지 못하던 시절이었다. 세상이 그림 그리는 짓을 천형(天刑)이라 여겼음은 그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의 냉대에도 불구하고 그림을 붙잡고 있는 시간이 보람의 순간이라는 믿음에는 한평생 흔들림이 없었다. 창작의 고통은 가열(苛烈)했을망정, 세상의 아름다움을 화폭에 담는 것이 삶의 기쁨이기만 했다. 돌이켜보면, 우리 20세기 대부분이 식민압제, 분단, 동족상잔, 절대 가난에 시달리던 간고(艱苦)의 세월이었음에도 명리(名利)와는 담을 쌓은 채, 오직 그림에 심취한 사람들이 끊이질 않았음은 불행중 다행이었다. 장욱진이나 이중섭, 박수근 같은 ‘환쟁이’들이 모두 그런 자부심의 주인공들이다. 이들이 1910년대 중반에 태어난 화가들이라는 사실은 분명 우연이다. 하지만 우리 전통사회 몰락이 드디어 최저 극점에 달했던 시점에서 일단의 저명 화가들이 태어났음은 필요가 발명을 낳듯이, 반전(反轉)의 기운을 예감했던 필연이지 싶다. 세상의 냉대를 이기겠다는 용기와 독공(獨工)이 헛되지 않아 그들의 그림들이 하나같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화재로 높임 받기에 이르렀고 이 여파로 그림공부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장욱진은 ‘미술근대화의 선봉’이었다. 직업화가로서 장욱진의 활동은 신사실파(新寫實派) 동인 참여로 본격화된다. 신사실파는 1947년에 김환기, 유영국 등과 함께 결성한 것. 의기충천하던 젊은 작가들이 조국광복의 새 기운을 조형세계에서도 진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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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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