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건축 계획
- 최초 등록일
- 2009.07.01
- 최종 저작일
- 2009.04
- 3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극장 건축 계획에 대한 모든 내용들
(극장, 영화관, 콘서트 홀 포함)
30페이지 분량 그림자료는 스캔본
목차
극장 영화관 콘서트 홀
1. 개요
2. 기본계획
3. 평면계획
4. 관객석의 계획
5. 영사실 및 극장의 조명, 음향, 설비
본문내용
1. 평면계획
1.1. 극장의 평명형
극장의 평면은 무대와 관객석의 위치관계에 따라 다음의 여러 가지 평면형식이 나타난다.
1.1.1. 프로시니엄형
➀ 이 형식은 강연, 콘서트, 독주, 연극공연 등에 적합하다.
➁ 연기자가 일정한 방향으로만 관객을 대하게 된다.
➂ 투시도법을 무대공간에 응용함으로써 연극의 내용을 한정된 고정액자 속에서 보는 듯한 하나의 구상화와 같은 느낌이 들게 한다.
➃ 배경은 한폭의 그림과 같은 느낌을 주게 되어 전체적인 통일의 효과를 얻는 데 가장 좋은 형태이다.
➄ 연기자와 관객의 접촉면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많은 관람석을 두려면 거리가 멀어져 객석 수용능력에 있어서 제한을 받는다.
➅ 프로시니엄형은 picture frame stage 라고도 불린다.
1. 관객석의 계획
1.1. 관객석과 가시선
관객석은 관객이 연극이나 영화를 감상하기 위한 장소이므로 어느 객석의 위치에서도 무대위 연기자의 연기가 쉽게 보일 수 있고, 연기자의 음성이나 음악이 명쾌하게 들리는 것이 먼저 요구된다.
따라서 관객석의 계획은 이 두 가지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일정 면적 내에 많은 관객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은 평명, 단면, 음향 등을 충분히 검토하면서 계획해야 한다.
1.1.1. 시거리와 시각
연극 등을 감상하는 경우 연기자의 표정을 읽을 수 있는 가시한계는 15m 정도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극장에서는 잘 보여야 되는 동시에 많은 관객을 수용해야 하므로 22m까지를 제 1차 허용한도로 한다.
대사가 쓰여지는 연극이나 가무, 소규모 국악 및 고전무용, 소규모 오페라, 소규모 발레, 실내악 등은 이 범위 안에 두면 좋다. 그랜드 오페라, 발레, 뮤지컬, 대규모 국악 및 고전무용 등은 연기자의 일반적인 동작을 어느 정도 감상할 수 있는 제 2 허용한계인 35m까지 고려되어도 무방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