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6.1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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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망매가 분석
목차
1. 원문과 해석
2. 내용연구
3. 해석에 대한 쟁점
4. 감상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내용연구
“삶과 죽음의 길은
이(이승)에 있음에 두려워하여
나는(죽은 누이를 이름) 간다고 말도
못 다 이르고 갔는가“ -- 죽은 누이에 대한 안타까움(기 - 현재)
1~4행 : 죽음의 허무함과 망매에 대한 혈육의 정(생사란 우리 곁에 있다는 것과 누이가 죽음의 길로 떠난 상황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3구에서는 죽은 누이인 망매에 대한 아쉬움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담겨 있다)
“어느 가을 이른(누이의 요절을 가져 오는) 바람[운명, 초자연적 존재]에
여기 저기에 떨어지는(죽음) 나뭇잎처럼(누이의 죽음을 비유함)
같은 나뭇가지(한 어버이)에 나고서도
(네가) 가는 곳(저 세상)을 모르겠구나“ -- 인생의 무상감(서 - 과거)
5~8행 : 혈육의 죽음에서 느끼는 인생의 무상함(한 가지에 났다가 가을 바람에 흩어지는 나뭇잎들을 보면서 누이의 죽음에 대한 개인적 허망감이 모든 생명의 무상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문학적 비유가 돋보이고, 문학적 묘미가 뛰어나다.)
“아으[10구체 향가에서 낙구는 형태상 대체적으로 감탄사로 시작하며, 내용상 작품의 주제가 집약되어 있는데, 이 노래에서도 역시 `아야`라는 감탄사로 시작하는 낙구에서 앞서 보인 고뇌와 슬픔이 종교적으로 승화되는 시상의 전환을 이루고 있다.] 극락세계(극락 세상, 저승)에서 만나 볼 나는
“불도(佛道)를 닦아서[회자 정리의 불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죽음에 직면한 슬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만남을 기약함, 종교적 극복] 기다리겠다[불교적 사생관이 담겨 있음]” -- 불교에의 귀의를 통한 극복(결 - 미래)
9~10행: 슬픔의 종교적 승화와 불교에의 귀의(종교적 믿음으로 죽음에 대한 허무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참고 자료
三國遺事, 新羅詩歌의 硏究(尹榮玉, 螢雪出版社, 1980),
祭亡妹歌의 意味와 形象(楊熙喆, 國語國文學 102, 국어국문학회, 1989),
祭亡妹歌硏究(黃浿江, 國語國文學論叢, 驪江出版社, 1990),
祭亡妹歌의 詩的 哭成과 意味(具本機, 한국고전시가작품론, 集文堂, 1992).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