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 최초 등록일
- 2009.06.1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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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목차
▣ 개요
1. 형식 -짧은 꽁트
2. 내용 - 해학과 풍자
3. 발전양상
4. 공연 목적 - 여흥(entertainment)과 교훈
본문내용
▣ 개요
◇ 당대 참군희 : 중국 당나라 때의 연극으로, 참군이 창과 골이라는 두 인물과 주고받는 해학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참군희라는 명칭은 죄를 범한 한 관리에게서 나왔는데, 그의 직업이 원래 참군이었기 때문에 참군희라 하였다. 실제 공연 속에서 ‘참군’이라는 말은 이미 관직의 의미를 벗어나서 각색의 명칭으로 변화되어 하나의 고정된 격식을 구성하고 있다.
◇ 현대한국의 개그공연 : 우리나라는 60~70대에 코미디가 부흥하여 현재까지 TV프로그램과 대학로 소극장에서 상영되는 개그 공연으로 이어지고 있다. 개그는 예술이나 대중문화의 발달과 맞물려 있는데, 초기에는 연극에서 근대에는 영화에서, 그리고 오늘날에는 TV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개그콘서트>나 <웃찾사>와 같은 전문화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대중문화의 여러 장르 가운데 아예 하나의 독보적인 형태로 자리를 굳힌 실정이다
개그(Gag)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연극, 영화, 텔레비전 프로 등에서 관객을 웃기기 위한 임기응변으로 하는 대사나 몸짓’이라 하여 통상적으로 희극으로 정의됨을 알 수 있다. 희극을 다시 풀이하면 ‘사람을 웃기는 연극’이다.
=> 당대의 참군희와 현대한국의 개그공연은 시공간을 달리하지만. 각각의 시간과 장소에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연극의 형태‘ 로 존재하여 발전해 왔다는 것에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
1. 형식 -짧은 꽁트
◇ 당대 참군희 : 골계희 형식 중의 하나로서 놀이적 공연예술로 공연되었다. 두 명의 연기자가 익살과 풍자를 위주로 한 문답을 펼치면서, 대사와 동작은 물론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로 반주하는 음악과 노래도 가미하고 있었다. 당 범계(唐 范溪)의 <雲溪友議>에 따르면, 당시의 참군희에는 여자 배우가 참가하여 연기하고 노래를 불렀다는 기록이 있다. 참군희는 매우 짧고 익살스런 촌극이었다. 즉 아주 짧게 이루어진 1막의 단편적인 연극이었다. 따라서 배역은 간단하였으며, 줄거리 또한 매우 간략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 범우사
중국의 놀이문화, 이강렬 - 월아출판사
중국 희곡사, Mackerras,Colin중국의 문화 지리를 읽는다, 후자오량 - 휴머니스트
중국 문화의 이해, 변성규 - 학문사
간추린 중국 문학사, 김장환 - 학고방
중국의 어제와 오늘, 왕순홍 - 평민사
그 외 인터넷 웹사이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