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본 론
1. 근대 역사학의 변화의 흐름에 대하여
1) 근대 역사학의 성립
① 랑케 사학의 대두
② 근대 역사학에 대한 비판
2) 역사학과 사회과학의 만남
① '아날'학파 --- 인류학·구조주의와 역사학
② 사회학과 역사학
③ 영국 ---- 맑스주의와 역사학
3) 포스트모던 이론과 역사학
① 포스트모던 역사학의 문제제기
② 문학과 문화로서의 역사
③ 미시사와 생활사의 대두
2. 근대 역사학의 경향에서 나타난 객관성과 진리의 문제
1) 실증주의적 접근
2) 현상학적 접근
3) 구조주의적 접근
4) 포스트모던 이론적 접근
결 론
본문내용
데카르트의 코기토("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개념은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세계관의 변화를 담아내고 있다. 그럼 역사학에서 중세와 근대를 나눌 수 있는 분기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분기점을 찾기 위해서는 데카르트의 철학이 중세와 근대를 명확하게 나눈 지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보인다. 데카르트의 코기토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 부정할 수 없는 확실한 지식에 도달할 수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와 이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은 진리나 객관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의 기반이 된다. 이 지점에서 데카르트의 철학은 중세의 철학과 명확하게 갈라서게 된다. 인간의 이성에 의해 진리나 객관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 자체가 바로 근대를 구성하는 하나의 논리였고, 역사학에서도 바로 이런 부분을 찾아낼 수만 있다면, 이 부분이 바로 근대 역사학의 출발의 지점으로 사고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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