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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국가건설운동기의 역사인식

*민*
최초 등록일
2009.06.01
최종 저작일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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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국가건설운동기의 역사인식
-해방 전 시대를 중심으로 구분한 민족사학의 발전양상-

목차

-서론
: 민족국가와 민족국가건설운동기
1. 1920년대의 민족사학
1) 민족사학의 과제
2. 1930년대의 민족사학
1) 민족사학 방법론의 발전
2) 분류사 연구의 확산
3. 1940년대의 민족사학
1) 해방공간의 역사인식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민족국가와 민족국가건설운동기
민족국가란 간단히 말해 민족을 전제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된 국가이다. 혈연적 근친의식에 바탕을 두고, 공동의 사회 · 경제생활을 영위하며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고 동일한 문화와 전통적 심리를 바탕으로 하여 형성된 인간 공동체로 국민국가라고도 한다.
이러한 국가는 중세 말기에 자연경제의 붕괴, 상업의 발달, 자본주의적 생산의 발전과 더불어 출현하였다. 서유럽 제국의 왕권은 14∼15세기 무렵부터 급속히 세력을 신장하여, 생산과 교환의 자유를 바라던 신흥 상공업자와 손을 잡고 봉건귀족의 세력을 눌러, 민족의 국가적 ·정치적 통일을 성취하였다. 당시에 자주 발생한 대외전쟁도 국민의식을 성장시켰고, 또 신분제 의회 역시 국내의 각 세력 사이에서 국민적 단결의 감정을 불러일으켜 중앙집권적 통일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이렇게 하여 근대 국민국가의 형식이 마련되기는 하였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봉건적 사회질서를 기반으로 하는 것(절대주의)이어서, 귀족은 문벌적 특권에 의하여 국가의 중요 위치에 참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평민은 조세의 부담자로서 국가의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으면서도 정치적으로는 거의 권리를 가지지 못하는 위치에 머물렀다.
자본주의가 한층 성숙하여 시민계급이 성장하자, 그들은 노동자 ·농민과 함께 정치적 자유의 획득과 봉건적 사회질서의 변혁을 외치면서 보수적 세력에 도전하였다. 이것이 시민혁명이었고, 이어서 참다운 근대사회가 성립하여 입헌정치 ·의회제 ·내각책임제가 실현되었다. 이것이 민족국가의 더욱 발전된 모습인데 영국에서는 17세기, 프랑스에서는 18세기 말기 이후가 이에 해당한다.
이에 비하여 중세 이래로 정치적 분열을 계속한 독일과 이탈리아는 19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국가통일을 바라는 민족주의운동과 정치적 자유를 바라는 민주주의운동이 서로 얽히며 발전하다가 19세기 후반에 일단 민족국가를 만들기는 하였으나, 그것은 매우 불완전하여 봉건적 성격이 남아 있었다.

참고 자료

- 조동걸·한영우·박찬승, 1994,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비.
- 이기백, 1987, 한국사 시민강좌 (제 1집)”, 일조각.
- 박용수, 2003, 1990년대 이후 남·북한 민족주의의 특성 -국가적 위기에 대한 대응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제 41집 제 1호.
- 정창렬, 1987, “자료·『한국민중사』사건 증언기록 유물사관과 한국사학”, 역사비평 1987년 겨울호(통권 1호).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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