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구보고서, 사도행전입니다.목차
Ⅰ서론1. 문제제기
2. 연구 방법과 연구 범위
Ⅱ저자
1. 전통적인 입장
2. 비전통적인 입장
3. 결론
Ⅲ장르
Ⅳ동기와 목적
Ⅴ독자
Ⅵ회심이 아닌 소명으로서의 다메섹 사건
1.예언자들의 소명기사를 따르고 있는 바울의 소명.
2. 회심의 범주에 들지 않는 다메섹 사건
3. 사도행전에서의 다른 회심 사건들과의 차이점
4. 다메섹 사건의 의미
5. 유대교와 기독교의 구분이 없었음.
Ⅶ결론
Ⅷ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문제제기
다메섹 사건을 통한 바울의 변화는 기독교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박해자 사울이 예수의 종 바울이 됨으로서 기독교 역사에 중요한 자취를 남겨 놓았기 때문이다. 그에게 있어 독특한 장점들이 있었고 그 장점들이 하나님의 은혜 아래 유용하게 쓰여졌기 때문이다. 그에 의하여 수많은 교회들이 설립되었고, 그의 서신들이 정경 안에 포함됨으로써 기독교 교리를 형성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그의 영향력은 때로 너무 강력해서 말시온과 같은 정열적인 추종자들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전통적으로 박해자 사울이 기됵교인이 된 것은 회심으로 간주되었다. 어거스틴과 루터, 그리고 웨슬레등의 위대한 교회의 일꾼들도 삶에 있어 큰 전환기를 겪었는데, 그 원형으로 바울의 다메섹 사건이 언급되곤 했는데 이는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과연 바울의 다메섹 사건을 올바로 해석한 것인가에 대해 한번쯤 의문을 가져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우리 팀은 이 문제를 연구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해석 방법을 비판없이 받아들여서 다메섹 사건을 회심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사도행전을 기반으로 연구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어거스틴 등에것 보여지는 일반적인 회심과 바울의 다메섹 사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하여 사도행전에서 나오는 다메섹 사건은 회심의 사건으로 보기보다는 소명의 사건으로 보든 것이 더 타당하다고 보인다. 즉 바울을 불러 이방 전도에의 사명을 맡기신 소명의 사건인 것이다. 누가는 이 사실을 말하고 있으며,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복음이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땅끝까지 이르는 사도행전 전체의 구조에도 이는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계속되는 논의를 통하여 사도행전에서의 다메섹 사건이 회심보다는 소명의 사건으로 해석되는 것이 더욱 사도행전 전체 흐름에 적절함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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