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에 대한 시민중심의 평화주의와 기독교적 대안모색-하버마스에서 다원적 평등에서 라인홀드 니버의 대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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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민주주의를 떠 받치고 있던 공공영역이 자본과 권력의 논리에 의하여 침식당하면서 서구의 공공역역은 변형되기 시작했다는 하버마스의 관점으로 시민사회의 다양한 영역과 생활체계의 의사소통을 살펴보며 테러에 대한 시민사회적 영역들의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또한 기독교 현실주의적 학자인 라인홀드 니버를 통해 테러는 “힘의 균등”의 차원에서 해석되어야 하는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또한 테러에 대한 미국과 이슬람의 시민운동의 방향성과 입장을 살펴보며 평화에 대한 왈쩌의 입장으로 평화주의적 해석의 입장에서는 시민의 영역의 확보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 테러사건은 전쟁과 폭력이 아닌, 몰트만의 희생의 윤리로 기독교적 희생과 회개가 되어야 하는 십자가와 교회의 선교적 관점들을 통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적 입자에서 미국과 이슬람의 힘의 균등의 대안으로 하버마스의 시민운동의 확보와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런 입장아래 기독교적 통전적 책임이 더욱 강조되어져야 한다. 테러에 대한 평화주의적 책임으로 기독교 공동체는 더욱 실천에 강조를 두어야 한다. 기독교 공동체는 삶의 시작으로부터 생명이 지속되는 모든 과정, 모든 행동과 타자 또는 타 영역간의 관계에 있어서 생명 공동체를 존중하고 미래로 향한 책임의 영역에 자기헌신을 해야 한다. 기독교 공동체는 테러의 이 시기에 예수의 평화를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가난하고, 병들고, 억눌린 자들 속에 거하셨던 것처럼 정의와 평화를 부르짖는 모습으로 나아가야 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몸말
1.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1-1 체계와 생활체계 - 규범적 사회비판
1-2 자유 ․ 자율정신 바탕의 ‘민주적 법치국가’
1-3 시민사회의 정당성 확보
1-4 테러에 대한 시민운동의 실제적 운동
1-5 평가
2. 라인홀드 니버의 현실주의적 정치윤리
2-1 니버의 역사와 인간이해
2-2 현실주의적 정치윤리
2-3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적 대안
나오는말
1. 하버마스에서 다원적 평등까지
2. 기독교 현실주의 입장에서 희망과 십자가의 메시지로
3. 기과목명 : 라인홀드 니버 세미나
독교 현실주의에서 바라본 국제정치
4. 글을 맺으며
참고도서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세계를 경악시킨 9.11 테러사건이 발생한지 3개월이 조금 넘었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붕괴와 미군 공습, 파슈툰족 반(反) 탈레반 군벌 동부동맹의 압박으로 궁지에 몰린 알-카에다가 11일 마침내 항복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미국측은 리처드 마이어스 미국 합참의장이 "알-카에다의 항복을 확인하지 못했으며 토라보라 동굴지역에 대한 휴전명령도 내리지 않았다"며 항복을 인정하지 않았고 "이 지역에 대한 공습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텔레반의 추종세력은 세계 각지로 흩어져 보복 테러를 벌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특히 탈레반 및 알카에다에 대한 토벌 작전의 참상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에 흩어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이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보복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외신들은 내다보고 있다. 국민일보, 12/13
또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유혈사태는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그간 화해무드가 확산되던 한반도에서는 새삼스럽게 냉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등 아프간 전쟁이후 또 다른 국제적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11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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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R.리버의 기독교 현실주의서론, 감리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이응규 석사논문,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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