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구려 고분벽화 설명
목차
Ⅰ。고구려 고분벽화
- 정의, 의의, 분포지역, 주제
Ⅱ。고구려 고분벽화의 흐름
- 초기, 중기의 간략한 설명
Ⅲ。 6~7세기 동아시아 정세의 변화와 고구려의 대응
Ⅳ。후기 고분벽화의 특징
Ⅴ。후기 고분벽화의 예
- 배경에서 풍경으로, 진파리 1호분
- 잠든 이의 수호신, 강서대묘, 강서중묘
- 해신과 달신, 그리고 문명신들 , 오회분 4,5호묘
< 사진 목차 >
< 참고 문헌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고구려 고분벽화는 크게 그 주제와 화법, 내세관에 따라서 초기, 중기, 후기로 분류할 수 있다.
• 초기 고분벽화
→ 대표적 주제는 생활풍속, 화법은 습지벽화법( ), 고구려 재래의 계세적( ) 내세관을 기본 줄기로 하여 구성되고 표현된다. 지역에 따라 제재 구성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남.
지표적 작품으로는 357년이라는 기년명( )이 있는 안악 3호분의 벽화을 들 수 있다.
⇒ 초기 고분벽화의 대표적 주제는 생활풍속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고분벽화 가운데 생활풍속을 벽화의 일부, 혹은 유일한 주제로 삼고 있는 무덤은 47기에 이르지만 편년상 5세기 초를 하한으로 하는 초기작품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은 20기에 불과하다.
생활풍속계 고분벽화의 기본 제제로는 무덤주인부부도, 행렬도, 수렵도, 가무도,
연회도, 생활공간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벽화제재들은 집안과 평안, 안악 지역
모두에서 발견된다.
그런데 생활풍속을 주제로 한 고분벽화라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제재 구성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공통점으로는 어느 지역 고분에서나 볼 수 있는 수렵도가 있으며, 차이점으로는 평양, 안악 지역 고분벽화에서는 주요한 제재로 자주 등장하는 행렬도를 들 수 있다. 이 행렬도는 집안 지역에서는 삼실총 벽화 정도 외에는 제재로 선택된 사례를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 중기 고분벽화
→ 대표적인 주제는 장식무늬, 화법은 습지화법에 때로는 건지화법( )을 같이 사용하기도 하였다. 승선적 내세관( )을 기본으로 벽화를 그렸다. 고구려의 독자적인 화면 구성을 이룩하였다. 지표적인 작품으로는 무용총 벽화가 있다.
Ⅲ。 6~7세기 동아시아 정세의 변화와 고구려의 대응
6세기 중엽부터 7세기 중엽에 이르는 기간은 고구려가 백제의 부흥과 신라의 성장, 중국 남북조 시대의 종결 및 통일세력인수, 당의 등장으 겪으면서, 국제 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고 애쓰다가 급기야는 멸망에 이르는 시기이다.
참고 자료
고구려 고분벽화의 세계 – 전호태 , 서울대학교출판부
벽화여,고구려를 말하라 – 전호태 , 사계절
고구려 고분벽화 읽기 – 전호태, 서울대학교출판부
KBS 역사스페셜 – 고구려 고분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