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과 한의학
- 최초 등록일
- 2009.05.07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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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과 한의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1년 동안 동양철학을 배우면서 느낀 점
✿ 자문 자답하기
1. 금화교역을 선후천적 입장에서 고찰하시오.
2. 금화교역을 운기론적 입장에서 고찰하시오.
3. 일부의 교역관은 무엇인가?
✿동양철학의 한의학에서의 쓰임 & 마무리
본문내용
✿ 1년 동안 동양철학을 배우면서 느낀 점
동양철학. 한의학을 전공으로 삼지 않았다면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을 분야다. 사실 한의학을 전공으로 삼고도 비교적 최근까지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어떻게 관심을 두어야 할지 몰랐었다. 선조들이 물려준 수 천년간의 학문적 데이터베이스가 있었음에도 우리가 고작 배운거라곤 윤리 시간에의 몇몇 단어 나열이 전부였다. 정말 고통스러운 것은 교수님들이 한국어로 강의를 하는데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아니, 수업 시간에는 어느정도 이해한다고 생각해도 정작 혼자서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마구 뒤엉켜서 머리 속은 혼돈 그 자체였다. 몇 번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보려고 했으나 사서나 주역같은 것이 어떻게 한의학과 연결점을 갖는지 나 스스로 납득을 못하고는 포기하고 말았다.
과학이란 무엇일까, 혹은 철학이란 무엇일까. 철학은 세상을 이해하는 사고틀이고 과학은 그 사고틀을 규명해나가는 작업 쯤 될까. 적어도 내 생각에는 그렇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세상을 규명하려는 수많은 시도, 즉 수많은 이론이 있었고 우리의 음양 오행도 그 중 하나였다. 이 이론은 구체적인 현실 세계를 좀 더 추상화하여 도식화해보려는 고대인들의 노력으로 보이는데 춘추 전국시대 즈음에 유행한 사상이라 한다. 그리고 이 음양오행 사상은 한 시대를 풍미한 패러다임들이 늘 그렇듯이 그 시대의 다른 이론들의 사상적 토대가 되어준다. 우리의 한의학도 그 수혜를 충분히 받게되는데, 그 덕분에 춘추 전국, 진, 한에 거쳐 한의학은 지금의 이론적 모양새를 갖추게된다. 나는 한의학이 단지 음양오행 사상만 흡수 했으리라곤 생각지 않는다. 한의학은 각 시대에 걸쳐 그 시대의 주된 형이상학적 이론 뿐만아니라 정치이론, 사회이론까지 모두 흡수했으리라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