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의 타락과 선택에 대한 여러가지 논란에 대하여 과연 타락전 선택설인가 아니면 타락 후 선택설인가에 대한 고찰
목차
1. 1. 1. 서론
1. 1. 1. 예정 교리의 역사
1. 1. 1. 타락 전 선택설과 타락 후 선택설
1. 1. 1. 타락 전 선택설과 타락 후 선택설의 유사점과 상이점
1. 1. 1. 타락 전 선택설과 타락 후 선택설에 대한 지지와 반대의 견해들
1. 1. 1.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론
기독교의 교리들 중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것들 중의 하나가 예정 교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정 교리는 역사적으로 많은 공격과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예정 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정이 의미하는 뜻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정의할 필요성이 있다.
개혁주의 신학은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무엇이 일어날지를 주권적으로 결정하셨으며, 또한 그의 예정의 계획에 따라 자연계와 초자연계에 걸친 그의 전창조사역에서 그의 주권적 의지를 사용하셨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다.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고양: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301.
예정의 정의를 살펴보면 국어사전의 예정은 “미리 정하거나 또는 예상함”으로 말하고 있고, 신학적 용어로 “하나님이 일어날 모든 것을 아미도 미리 정하시는 행위, 어떤 영혼을 지옥으로, 그리고 다른 영혼은 구원으로 하나님이 미리 예정하심” 정재돈, “칼빈의 예정론 연구”,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대학원, 2002), 4.
이라고 하였다. 예정에는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된다. 스프롤은 “만세전부터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은 구원하시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냥 버려두시기로 작정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들은 천국에서의 영원한 축복을 위해 구원을 받도록 하셨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들의 죄에 대한 결과인 지옥에서의 영원한 형벌을 받도록 허락” R. C. Sproul, 「개혁주의 은혜론」, 노진준 역,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155.
하였다고 예정을 정의한다.
또한 에드윈 팔머는 “예정이란 작정의 일부로 작정은 영원토록 일어나는 모든 것들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말하며, 예정은 그 작정을 일부로서 인간의 운명, 즉 천국과 지옥을 가리킨다. 예정은 선택과 유기의 두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선택은 천국에 들어가는 자에 관한 것이고, 유기는 지옥에 들어가는 자에 것이다.” 에드윈 H. 팔마, 「칼빈주의 5대 교리」, 박일민 역, (서울:성광문화사, 1993), 39.
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서는 하나님의 예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그의 마음대로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뜻을 따라 자유롭게 장차 될 일을 불변하게 정하셨으나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죄를 만드신 자가 아니요, 위법이 피조물의 의지 속에 주어진 것도 아니요, 또한 자유나 자유의지를 빼앗긴 것도 아니고 오히려 확립되었다.”
참고 자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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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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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김지호, “예정론의 이해”, 「교의학 개론 I (기독론∙구원론)」 서울: 칼빈서적, 2004
정재돈, “칼빈의 예정론 연구”,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대학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