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5.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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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2기 고려전기부분을 요약한 것 입니다.
6.1.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신라 통치체제의 붕괴로 인한 통제력 상실. → 각기 영웅을 자처하는 시대 개막.
설화가 백성선전용으로 등장 → 민중영웅전설에서 나아가 건국신화가 문학사에 다시 구실. 신화시대 아님→민중영웅 전설과 건국신화 사이의 중간적 성격을 가진 이야기.
견훤 : ① 상주, 아자개 아들 ② 신라왕실 혈통, 계보
③ 광주 북촌, 부잣집 딸과 지렁이
④ 기아, 호랑이가 젖 먹임, 성장후의 역사적 행적.
- 미천한 처지에 있었지만 그 혈통이 비범함을 보여줌.
- 마을수호신의 탄생설화를 건국신화로 부각하여 세력 구축의 기반과 확장에 이용.
- 후백제의 멸망, 영웅전설로 환원.
- 궁예: 미륵불 자칭=신화 조작. 건국신화를 재현하려다 중세 보편주의 수용 부인. 신화시대 이후 신화 조작의 한계. 영웅전설로 귀착.
목차
[국어문학사] 한국문학통사1, <6. 중세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6.1.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6.2. 향가 전통의 행방
6.3. 과거제 실시와 한문학
6.4. 불교문학의 재정립
6.5. 설화와 역사 사이
6.6. 고려전기 귀족문학의 결산
본문내용
[국어문학사] 한국문학통사1, <6. 중세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6.1.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신라 통치체제의 붕괴로 인한 통제력 상실. → 각기 영웅을 자처하는 시대 개막.
설화가 백성선전용으로 등장 → 민중영웅전설에서 나아가 건국신화가 문학사에 다시 구실. 신화시대 아님→민중영웅 전설과 건국신화 사이의 중간적 성격을 가진 이야기.
∙ 견훤 : ① 상주, 아자개 아들 ② 신라왕실 혈통, 계보
③ 광주 북촌, 부잣집 딸과 지렁이
④ 기아, 호랑이가 젖 먹임, 성장후의 역사적 행적.
- 미천한 처지에 있었지만 그 혈통이 비범함을 보여줌.
- 마을수호신의 탄생설화를 건국신화로 부각하여 세력 구축의 기반과 확장에 이용.
- 후백제의 멸망, 영웅전설로 환원.
- 궁예: 미륵불 자칭=신화 조작. 건국신화를 재현하려다 중세 보편주의 수용 부인. 신화시대 이후 신화 조작의 한계. 영웅전설로 귀착.
6.1.2. 고려 건국신화
- 자연 전승에 의도적 개작 보태 고려 건국신화 형성. 선조들만 신화 주인공. 왕건은 역사의 영역에 귀속-건국신화의 위광과 합리적 통치의 설득력.
∙ 호경: 성골장군: 백두산에서 부소산, 호랑이의 구원. 과부 산신과 혼인.
∙ 강충: 풍수, 천금 축적.
∙ 보육: 지리산, 질녀를 아내로. 진의: 보육의 딸, 오줌 꿈 사는 이야기, 당 숙종과 관계.
∙ 작제건: 활 잘 쏨, 아버지 찾아 바다 건너다가 용왕의 부탁으로 여우 퇴치, 용녀와 혼인.
∙ 용건: 작제건의 맏아들, 꿈에 본 미인과 혼인 왕건 낳음.
- 신과 사람의 동일시, 수호신이 곧 시조라는 사고방식, 신과 바다의 신비로움 등에서 건국 신화적 면모. 풍수지리설-신화적 상징을 경험 세계의 예언으로 이용한 변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