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9.04.29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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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예술사적인 측면에서 본 낭만주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낭만주의의 출현
2. 신플라톤주의
3. 레씽과 빈켈만
낭만주의의 철학
1. 직관적 미의 문제
2. 낭만주의 철학자들
3. 철학에 대한 시의 승리
4. 이상과 현실
5. 순수 형식의 발견
본문내용
2. 신플라톤주의
고전주의가 인과의 철학이었다면, 낭만주의는 가치의 철학, 고전주의가 추론된 것이었다면, 낭만주의는 상상된 것,고전주의가 이상미와 아름다운 자연을 지지했다면, 낭만주의는 현실미와 자연의 모든 분위기와 국면을 지지, 고전주의는 전제의 정치를 낭만주의는 개성의 자유로운 표현을 지지.
고전주의는 수학의 이론화와 정확성을 지지-낭만주의는 현실을 관찰하고 인물을 분석였고, 법칙과 규정을 제정하지 않았으며, 대신 천재의 비법칙성과 개성을 기대
이성과 상상력의 절대적 대립 역설 : 디드로이전의 아마추어 전통은 예술가를 교정해준다고 하면서, 비평이란 오로지 이성의 영역에만 속하는 것이라며 이를 경멸함.
낭만주의자들은 어떤 지적인 내용도 지니지 않은 예술, 즉 그 요소가 인간의 순수한 영혼인 예술을 상정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은 예술 개개의 가치나 기능을 정의하는 일에는 관심이 없었고,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물었다(이는 논쟁의 차원이 종류 쪽에서 원리쪽으로 격상한 것)
예술의 주제를 일소하고, 순수한 형식의 개념을 창조
고전주의에 있어 이성은 인간을 금수와 구별시켜주는 신의 최상의 선물이라고 했다. 그러나 낭만주의는 상상력이 인간의 보다 높고 성스러운 정신의 기능, 즉 이상이 들어가지 못하는 영혼의 세계로의 대로라 믿음.
조셉 쥬베르 : 신경질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플라톤에 빠져 있었음, 그는 종종 ‘마음을 영혼으로부터 분리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하곤 했다. 철학자가 진리를 탐구할 때보다 시인이 미를 탐구하는 가운데 더 많은 진리가 발견된다고 함. 플라톤의 이데아론으로 철학적 주장을 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