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문화 속의 여성_전통유교와 현대 속에서의 여성의 자살
- 최초 등록일
- 2009.04.23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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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에서의 문화에서 전통유교를 고수해온 중국 문화와 현대사 속의 여성의 자살에 대한 내용에 대한 PPT입니다. 내용은 목차를 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목차
Step1 – 고대 여인의 죽음과 그 그림자 논문정리
Step2 – 전통 유교 속의 열녀비의 실례와 분석
Step3 – 전통 유교 속의 여성과 남성의 자살 및 은폐
Step4 – 현대 영화 속의 여성에게 강요된 자살
본문내용
01. 고대 여인의 죽음과 그 그림자 논문정리
열녀전에 나타나는 고대 여인들의 자살 요인
파국적 상황 도래 : 아버지, 남편, 아들의 부재 스스로를 해체시키고 싶을 극도의 파국
: 이와 같은 연결은 삼종지의, 일부종사, 예교에 대한 강한인식을 전제로 한다.
죽음 선택의 당위성 :
표면적 : 여성자신의 현실인식
내면적 : 남성의 강박관념이 투사된 결과
한낱 죽음에서 칭송으로
:고대 여인들의 자살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부재,
동조자, 방조자만이 존재
여인의 죽음이 유교적 이데올로기라는 지배담론에 부합하면
공덕으로 칭송
칭송 속에 가려진 사실
정절 수호의 덕목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는 기량의 처
① <열녀전> 정순전, 제기량처 中
“ 지금 제 남편 식에게 죄가 있다면 임금께서 어찌하여 조문하십니까? 그러나 만약 제 남편이 죄가 없다면 이 천한 계집은 조상이 살았던 저희 집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저는 길에서 조문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예의를 잘 아는 기량의 처, 이는 불합리한 예법을 바꿀 정도로 예법을 잘 안다는 뜻.
② 기량처의 곡
기량의 곡은 슬픔의 정조를 불러일으키는 모티브의 역할을 함.
민간전설과 관련하여 ‘울음소리’는 하늘과 신을 향한 마음의 표현. “잘 울었다” 고 하는 것은 신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식. → 신과 소통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의 소유자
기량 처의 울음으로 성이 무너짐. → 여기서 성벽은 막강한 권력과 군사력 의미. 즉 민중의 입장에서 보면 당시 가혹하게 백성을 착취하는 폭정에 대한 반항의 결과를 의미.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ansdufrhd/11835780
www.kbs.co.kr
네이버 백과사전
韓國文學 에 나타난 女性自殺意識 에 關한 硏究 /李仁福
亞細亞女性硏究 24(85.12) pp.201-220
한국 영화 속 주인공의 자살에 관한 연구 :Text 분석을 중심으로/문미경
서울: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1. 08
이희재, <유교의례와 생명윤리>, 종교교육학연구 제 20권
김수청, <유교의 생명관과 안락사 문제>
[이덕일 사랑] 자살(自殺)
<동아시아여성의 기원> ,고대여인의 죽음과 그림자 : 기량의 아내 이야기를 중심으로. 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