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 예술, 종교와 윤리와의 관계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와 윤리
Ⅲ. 예술과 윤리
Ⅳ. 종교와 윤리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거대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인간을 생물학적인 특성으로부터가 아닌 사회학적인 특성으로부터 도출하여 연구하는 성향이 강조되었다. 윤리 또한 이러한 성향에서 예외가 될 수 없는데 우리는 본지를 통해 인간의 정신적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문화, 예술, 종교의 영역을 이해하고 사회적 맥락에서 파악하며 이에 대한 올바른 윤리적 관점을 정립할 수 있도록 접근해 보고자 한다.
Ⅱ. 문화와 윤리
1. 문화의 개념
문화는 인간 생활 방식의 총체로서, 서양에서 ‘문화(culture)’라는 말의 어원은 ‘경작하다’, ‘갈다’, ‘키우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인간에 의해 행해진 행위와, 그것으로 인해 나타난 모든 결과를 나타낸 말이며, 언어, 규범, 습관, 제도, 도구, 예술 작품 등 그 영역도 매우 넓다. 문화가 인간적 특징을 갈고 닦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자연(自然, nature)에 대비되는 개념임을 알 수 있다.
문화의 특징으로는 첫째, 문화는 다른 종과 구별시키는 인간만의 특징이다. 둘째, 문화는 인간의 정신적 작용이다. 셋째, 문화는 집단적인 현상이다. 넷째, 문화는 집단이나 사회 구성원의 소속감을 창출하고 정체성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2. 세계화와 문화적 관용
역사, 언어, 민족 등 단일 문화를 가져 온 우리 민족은 다른 문화에 대한 배타성이 강한 면이 있다. 이러한 문화적 배타성은 문화 다원주의를 원칙으로 하는 세계화 시대에는 적절하지 못한 자세이다. 베네딕트(Benedict, R. F.)는 문화는 서로 상대적인 단면들을 가지고 있다는 문화 상대주의를 주장하였다. 즉, 문화적 가치들은 그 사회 관계적 조건에 따라 각각의 고유한 의미를 지니고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윤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삶의 양식의 가치를 강조하는 입장으로 각각의 문화 가치를 긍정하는 것이다. 문화 다원주의 사회 속에서 상이한 문화 간에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문화 상대주의의 태도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관용의 태도를 가질 때 가능하다.
참고 자료
김영종, 『신사회학개론』, 199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정도서 편찬위원회,『(고등학교)시민윤리』, 2003
최영주,『세계의 교양을 읽는다 2(인문학편)』, 2006
추병완, 『정보사회와 윤리』, 2002
황경식, 『개방사회의 사회윤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