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조선말기의 음악
2. 한국전통음악 자료분류법
Ⅱ. 본론
1. 사물놀이의 시작과 무대화 과정
2. 민요의 무대화 과정
3. 2000년 전통음악의 주요경향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유구한 전통을 자랑하던 궁중음악은 왕실의 몰락과 함께 쇠퇴의 길을 걸어야만 했으며 궁중음악에 종사하던 많은 음악인과 궁중연회에 참여하였던 무기(舞伎)들은 생업을 바꾸거나 새로이 생겨난 공연장에서 공연활동을 하였다. 그 결과는 왕실을 위한 의식음악(연향, 조회, 동가(動駕), 군례(軍禮)의 중단, 제례음악의 중지, 궁중음악인의 감소를 가져왔다. 갑오경장 직후만 해도 772명이나 되던 악사들은 차차 문화 말살정책으로 1917년에는 겨우 50여명만이 남게 되었다. 서양음악이 들어왔는가 하면 서양식 군악대가 창설되고 국악은 또다시 수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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