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희곡] Williams의 작품
- 최초 등록일
- 2001.11.16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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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네시 윌리엄즈는 미국의 대표적 희곡작가입니다. 그의 생애와 대표작인 '욕망이란 이름의 전차'에 관하여 기법적인면, 사상적면 등을 그의 생애와 이 작품의 주인공인 블랑쉬에 비교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실꺼에요.. ^^
목차
서론: Williams의 생애
본론
1. 사실주의와 표현주의극
2. 주제와 사상
3. 양식과 특징
결론: 비판과 정리
본문내용
Williams는 그의 작품에 반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몇 가지 분명한 주제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사라져가는 옛 남부와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새 남부와의 충돌이다. Williams 희곡의 주무대는 남부인데, 그는 그 자신이 외로운 방랑자로 미국 전역을 유랑했지만, 그에게 마음의 고향은 역시 남부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가족들을 등장인물로 즐겨 사용했던 그에게 있어서 남부를 작품배경으로 택하기가 쉬웠던 것이다. 그러나 이는 남부라는 지역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친숙함 때문이다. Williams는 남부의 한 외진 지역을 미국 또는 세계와 공간적으로 연계시켰는데, 때때로 그는 시간적으로 둘을 연결한다. 따라서 시간적·공간적으로 대우주와 연결되어 있는 이 소우주에 거하는 Williams의 등장인물들은 비록 그들이 남부 사투리를 쓰고 있다 하더라도, 인생의 실체와 의미를 찾으려는 보편적 인간 군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옛 남부와 새 남부는 어떤 가치를 대표할까? Blanche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옛 남부는 '아름다운 마음, 풍요한 정신, 다정한 마음'이 있고 순수, 낭만, 격식 및 우아함이 있는, 즉 매력은 있으나 무능력한 정신문명을 상징한다. 반면에 Stanley가 대표하는 새 남부는 물질주의와 쾌락주의에 빠져있는, 즉 육체가 정신을 지배하는 능력있고 공격적인 야만문화를 대표한다.
참고 자료
정영삼, A Streetcar named Desire, 시사영어사, 1998
김우탁 외 공저, 영미극작가론, 문학세계사, 1987
예영수, 영미희곡사상사, 형설출판사, 1985
김영주, A Streetcar named Desire에 나타난 상징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