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고대 근동지방의 지혜문학
1) 이집트의 지혜문학
2)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
3) 가나안의 지혜
4) 이스라엘의 지혜
2. 지혜의 근원
3. 초기 히브리 지혜의 형성과정
4. 초기 히브리 지혜가 갖고 있는 기본적 특성
5. 후기 히브리 지혜의 발전과정
6. 후기 히브리 지혜가 갖고 있는 기본적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혜를 추구함은 고대 근동의 모든 문화에 있어 공통적이었다. 에집트와 메소포타미아는 우리에게 지혜 문학의 거대한 집대성을 남겨 주었고, 고대 그리스에서도 역시 일곱 현인들이 있었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그런데 이 지혜는 실천적인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즉 그것은 인생을 성공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현명하고 능란하게 처신할 것을 가르치는 지혜였다. 지혜는 이렇게 세상에 대한 깊은 고찰을 내용에 포함시키고 있었지만, 또한 그 지혜에서 윤리 도덕의 체계가 생겨났으며, 그 안에서 종교적 요소도 없지 않았다. 여기서는 구약에서의 '지혜' 개념의 변화를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H.링그렌,「잠언·전도서」, 국제성서주석, 한국신학연구소, 1992.
E.젤린 G.포러 공저,「구약성서개론」, 김이곤외 2인 역, 서울:성광문화사, 1986.
박요한 영식 신부, 이스라엘의 지혜와 교훈「잠언」, 서울:성바오로 출판사, 1998.
이형원,「잠언」, 전망성서주해, 전망사, 1993.
문희석,「오늘의 지혜문학연구」, 대한기독교서회, 1976.
안토니오 보노라, 이선영 옮김, 박요한 영식 감수, 성서와 함께 총서 「코헬렛」, 성서와 함께, 1999.
제임스 L.크렌쇼 지음, 강성열 옮김,「구약지혜문학의 이해」,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롤랜드 E.머피 지음, 박요한 영식 신부 옮김,「생명의 나무」, 서울:성바오로출판사, 1998.
장일선,「구약세계의 문학」, 대한기독교서회, 1981.
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소망사, 1987.
서인석, 「오늘의 구약성서연구」, 서울:성바오로출판사, 1983.
구덕관, 「지혜와 율법」,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G. W. Anderson, 김찬국 옮김, 「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3.
R.B.Y. Scoot, 문희석 옮김, 「오늘의 지혜문학연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2.
이영헌, 「하느님과 인간의 지혜」,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90.
W.H. 슈미트, 강성열 옮김, 「역사로 본 구약신앙」, 서울: 나눔사, 1990.
장일선,「알기 쉬운 구약학」서울:종로서적, 1989.
M.질베 지음, 박요한 영식 옮김, 「솔로몬의 지혜2」, 서울:성바오로출판사, 1998.
광주가톨릭대학전망편집부, 「성서신학사전」, 분도출판사,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