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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 신분제론

*혜*
최초 등록일
2001.11.06
최종 저작일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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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신분제와 신분제 연구
3. 신분제 논의의 쟁점
4. 맺음말

본문내용

이범직 교수님의 신분제론을 읽으면서 나는, 국가란 것은 언제나 기득권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신라시대는 골품제를 통해서 성골· 진골 귀족들의 권력과 기득권을 유지했고, 고려시대는 과거제를 실시하는 능력을 인정하는 사회였다고 하지만 과거를 볼 수 있는 자격을 제한한 귀족들을 위한 과거제였기 때문에 고려사회 역시 귀족들을 위한 사회였다. 조선 또한 양인 농민들을 위한 정책이라는 것들을 시행하기는 했지만, 모든 정책의 근본 원인은 양반들의 권위에 침해가 되지 않는, 그러면서 국가 재정은 양인 농민이 부담해야 하는 양반님네들을 위한 사회였다. 이처럼 오랜 시간동안 국가의 일원으로서 받아야 하는 혜택으로부터 소외당한 채 살아온 공민들을 과연 국가는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었고, 또 국가의 유지를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지배·피지배의 관계를 지속시켰는지에 대한 관점에서 이 글을 요약하겠다.
1. 머리말
신분제는 전근대사회의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기본요체로서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개인의 위상이 혈연적으로 결정되고 사회적으로 계승 보존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후천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도상의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혈연에 의해 세습되는 신분제는 신분간의 이동을 억제하는 장치로 자신들의 계층을 보호하고,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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