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시리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시리」의 설화적 측면
2. 「가시리」의 Text점 관점
3. 「가시리」의 기다림의 미학
III. 결론
본문내용
별리란 시가의 가장 보편적인 소재로서 상대의 「공무도하가」 「황조가」로부터 김소월의 「진달래꽃」에 이르기까지 문학의 역사와 더불어 반복해 노래되어 왔다.
대표적인 이별시가라 할 수 있는 「가시리」는 『악장가사』『악학편고』에 전가가, 『시용향악보』에 한 가절이 기록되어 전하고 있으나 제작시기에 대한 기록은 어느 곳에도 없다. 양주동은 「정석가」「가시리」「청산별곡」등 『악장가사』 소재 6편이 여대 소산임을 실증할 문헌적 자료는 없으나 형식·어법·내용·정서에서 여대의 노래와 맥락이 상통한다 하여 「가시리」등을 여대 가요로 단정하였다. 이병기는 이 노래를 고려 속악 「예성강」전편으로 추정한 바 있었고 김동욱은 「가시리」를 시대가 불명한대로 고려의 민요로 분류하였다. 연의 구분, 후렴구, 감탄적 어휘, 율격 또는 음악면에서 검토할 때 여요적 특성이 강한 이 노래를 거의 모든 국문학 논저에서 고려가요로 포함시켜 다루는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정혜원, 「'가시리'少考」,『고려가요·악장연구』, 태학사.
최용수, 『고려가요 연구』, 계명문화사, 1993.
윤영옥, 『고려시가의 연구』,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1.
현종호, 『국어고전시가사연구』, 보고사, 1996.
정병욱, 「'가시리'少考」,『한국고전시가 작품론1』, 집문당, 1992.
김동설, 『고려가요의 표상성 연구』,서울시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2.
한정수, 『고려가요의 화자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55.
이병기, 「時用鄕樂譜의 한 考察」,『가람문선』, 신구문화사, 1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