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진보성과 보수성
- 최초 등록일
- 2001.05.29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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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레포트는 경북대 임종진 교수님의 철학의 이해 수업 레포트입니다. 같은 수업을 들으시는 분은 사용하지 마시길....2001.5.29
같은 레포트를 내면 안되겠죠??
여러분의 양심을 믿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진보성
● 법률
● 교육
ⅱ) 보수성
● 과학발전의 장애물
● 제례 문화
● 여성 문제
3. 결론
본문내용
유교의 법률관은 한편으로는 공리주의와 보복론의 사이에 위치한다. 즉 양쪽의 성분을 모두 갖는다. 그러나 다란 한편에서 말하면, 유교의 법률관은 양쪽의 입장과 근본적으로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그 차이가 나는 것들 주의 하나를 우리는 형벌의 '실효성 정당화'라고 부르며, 다른 하나를 '도덕적 형벌 부정론'이라 부른다. 이제 이것을 각각 나누어 논술해 보자.
공리주의든 보복론이든 그 목적은 모두 형벌에 도덕적 정당화를 부여함으로써 형벌이 도덕적 이유를 갖게 하려는 데 있다. 그러나 유학은 형벌에 대하여 인류의 수치로까지 여긴다. 유학의 관점에서 말하면 형벌이란 존재해서는 안 된다. 나아가 형벌이 무슨 도덕적으로 합리화 된다든가 하는 말 따위는 꺼내서도 안된다. 공자는 법률에 관한 일을 질문 받았을 때 이렇게 말했다. "내가 옳으니 네가 잘못이니 하고 서로 대립하여 일어나는 재판을 주관함에 있어서는 나라고 해서 다를 게 있는 건 아니다. 우리가 꼭 해야만 할 것은 사람들 사이에 재판하는 일이 생기지 않게 하는 일이다." 유교의 이상은 형벌이 도덕적 합리성을 확보하도록 정당화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이 세상에 형벌이 필요없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황병태 : 유학과 현대화 : 韓·中·日 儒學思想의 比較, 우석사
채방록 : 유학(儒學) : 전통과 현대화, 서광사
허성도 : 공자도 모르는게 있고 장자도 후회할 때 있다, 사람과 책
사중명 : 유학과 현대세계, 서광사
김경일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바다출판사
이언호 : 공자를 알아야 나라가 산다, 큰방
김태길 :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