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재 이 제헌의 작품속에 나타난 문학관 연구-역옹패설과 필기문학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1.09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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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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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목적
제 2절 연구의 방법
제 2장 이론적 고찰
제 1절 이 제헌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제 2절 이 제헌의 역사인식
제 3장 사상과 문학관 연구
제 1절 문학작품에 나타난 사상
1. 유학사상
2. 불교관
제 2절 이 제헌의 문학관
1. 이제현의 시세계(詩世界)
2. 사상방식
제 3절 역옹패설과 필기문학의 비교
1. 고려 후기의 사상적(思想的) 배경(背景)
2. 문학관
제 4절 역옹패설 연구
1. 역옹패설의 체계
2. 『전집』1(야승)의 내용과 성격
3. 『전집』2(逸話)의 내용과 성격
4. 『전집』2(笑話)의 내용과 성격
5. 『후집』(詩話와 文談)의 내용과 성격
제 5절 필기문학과의 비교
1. 필기문학
2. 「역옹패설」과 이후의 필기문학과의 비교
제 4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절 연구의 목적
이제현(1287-1367)이 생존하던 시대는 13세기 말엽부터 14세기 중엽에 이르는 시기로, 고려가 元의 鮒馬國으로 떨어져 있던 시기였다. 당시 고려 사회는 원의 壓制 밑에서 정치적 갈등이 격화되고, 사회․경제적 모순까지 누적되어 혼란이 거듭되고 있었다. 이러한 14세기 전반의 시대적인 과제는, 원과의 관계에서 世祖舊制를 지켜 고려의 국가적 존립을 유지하는 것과, 안으로는 개혁을 통해 측근정치의 폐단을 제거하는 것, 이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이제현은 이렇듯 어려운 시대적 상황 하에서 당대의 高官이자 최고의 지성인으로, 그리고 역사가로서 활동하였다.
이제현의 역사관을 살펴보기 위한 관련 문헌으로는 『增補編年綱目』忠烈․忠宣․忠肅王의「三朝實錄」과『櫟翁稗說』,『金公行軍記』,『忠獻王世家』, 『益齋亂藁』,『國史』등을 들 수 있는데, 대부분이 산실되어 그 전모를 알 수 없다. 그러나 다행히 『역옹패설』과 太祖에서 肅宗에 이르기까지의 그의 史贊이 고려사․고려사절요와 그의 문집에 실려 있기에, 이로써 이제현의 사관과 역사인식을 유추해 낼 수 있다. 김철준, 1967, 「익제 이제현의 사학」 『동방학지』8.
이제현의 역사인식은 곧 원 간섭기라는 전환기에 당시대의 문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역사인식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이며, 아울러 麗末鮮初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어 이후 新進儒者들의 사관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고 에서는 익재의 역사관과 사상적 기류를 기본적으로 살펴 봄과 동시에, 익재의 작품속에서의 문학관과 역옹패설을 분석하여 필기문학 과의 비교연구를 통한 익재의 문학관을 총체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김철준, 1967, 「익제 이제현의 사학」 『동방학지』8.
이익주, 2000, 「시대의 과제를 인식한 자와 시대의 변화를 읽은 자 - 이승휴와 이제현」
신안식, 1999, 「자주와 사대 사이 : 원 간섭기의 역사의식」『한국인의 역사의식』, 청년사.
역옹패설. 이제현. 민족문화추진회 역. 솔출판사. 1997
역옹패설. 李齊賢. 이상보 역. 범우사 1995.
정구복, 1981, 「이제현의 역사인식」 『진단학보』51.
한영우, 1994, 「고려시대의 역사의식과 역사서술」『한국의 역사가와 역사상』上, 창작과 비평사.
탁봉심, 1988, 「이제현의 역사관」『이화사학연구』17․18합.
韓國思想大全集, 4,5 良友堂.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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益齋 李齊賢의 史學思想 연구. 李鎔熙. 韓國敎員大 大學院. 1997.
益齋 李齊賢의 문학사상연구. 金恩敬. 誠信女大 大學院. 1994.
李濟賢의 문학사상 연구. 韓相圭. 慶熙大 敎育大學院. 1994.
李齊賢 文學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