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유비쿼터스를 점목한 컴퓨터 의복
- 최초 등록일
- 2004.12.21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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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디지털 섬유의 개념
2.1.1 e-Textile
2.1.2 i-Textile
2.2 유비쿼터스(Ubiquitous)
2.2.1 유비쿼터스의 개념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 활용기술
2.3 디지털 섬유가 갖춰야 할 요건
2.3.1 구성요소
2.3.2 의류로서 갖춰야 할 요건
2.4 디지털 섬유제품의 시장동향
2.5 용도별 개발방향
2.5.1 가전기능적인 디지털 섬유
2.5.2 산업기능적인 디지털 섬유
2.5.3 의료기능적인 디지털 섬유
2.5.4 보호기능적인 디지털 섬유
2.5.5 군사기능적인 디지털 섬유
2.6 디지털 섬유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약 30여 년 전 인터넷이 탄생할 때만 해도 아무도 오늘과 같은 인터넷 세상을 상상하지 못했고, 불과 5년 전만 하더라도 오늘과 같은 휴대전화의 사용을 상상하지 못하였다. 아니 어린아이들이 즐겨보는 만화영화나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다. 이런 기술의 발전 추세로 본다면 앞으로 5년 또는 10년 정도 후면 보통 신체를 가리고 외부 환경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는 단순 기능적인 차원을 넘어 입어서 쾌적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도록 주위 환경을 감지 대응할 수 있는 자발적인 변화기능을 갖는 정보형 섬유도 등장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 의류는 미래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디지털 장치와 기능을 의복 내에 통합시킨 신종 차세대 의류로서, 초기에는 미국 군사 훈련용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여, 점차 정보기기 뿐만 아니라 패션에 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또한 디지털 의류는 컴퓨터 관련 기술뿐만 아니라 기계학, 물리학, 의류학, 인지 과학 등의 여러 분야와 서로 밀접하게 연동하여 연구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미래의 컴퓨팅 기술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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