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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조르조 아감벤의 잠재성 사유를 중심으로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8.28
최종 저작일
20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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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선교신학회 수록지정보 : 선교신학 / 71권
저자명 : 오승욱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세계기독교의 혼종성
1. 세계기독교의 번역과 혼종성
2. 앤드류 월스의 번역론: 번역가능성
3. 폴 리쾨르의 번역론: 번역가능성과 번역불가능성
4. 미하일 바흐친의 혼종성: 저항적 혼종성과 윤리적 혼종성
Ⅲ. 세계기독교의 개별성
1. 세계기독교의 번역과 개별성
2. 월스와 리쾨르의 번역론 그리고 바흐친의 개별성
3. 에드워드 사이드의 개별성: 저항적 개별성과 윤리적 개별성
Ⅳ. 조르조 아감벤의 잠재성 사유
1. 잠재성 (Potentialities)
2. 비식별역 (Zones of indistinction)
3. 임의적 특이성 (Whatever singularity)
Ⅴ. 아감벤의 잠재성 관점에서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개별성 검토
1. 비식별역 관점에서 세계기독교의 혼종성 검토
2. 잠재성 관점에서 세계기독교의 개별성 검토
3. 임의적 특이성 관점에서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에대한 이해
Ⅵ.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에 대한 해석의 모델제안
1. 혼종성 영역의 구체적 분석 제안
2. 개별성 영역의 구체적 분석 제안
3.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에 대한 해석 모델 제안
Ⅶ. 나가는 말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오늘날 다학제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세계기독교 에 대해, 그 형성과정에서 일어나는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의 문제를 조르조 아감벤의 잠재성 사유를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세계기독교는 번역’이라는 관점에 서 앤드류 월스와 폴 리쾨르의 번역론을 논의하면서, 이러한 번역론들 이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을 인정할 수 있는지 고찰할 것이다. 그리고, 바흐친을 통해 혼종성을 ‘저항적 혼종성’과 ‘윤리적 혼종성’ 그리고 ‘역설적 포월의 공간’과 ‘변화와 생성의 공간’으로 이해하고, 사이드를 통해 개별성을 ‘저항적 개별성’과 ‘윤리적 개별성’으로 이해할 것이다. 그런 후에, 위와 같은 논의를 심화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아감벤의 사유를 고찰하면서, 비식별역 관점에서 세계기독교의 혼종성 을, 잠재성 관점에서 세계기독교의 개별성을, 임의적 특이성의 관점에 서 이러한 혼종성과 개별성을 함께 사유할 수 있는지 살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아감벤의 잠재성 사유를 중심 으로 하는 ‘세계기독교의 혼종성과 개별성에 대한 해석 모델’을 제안할 것이다.

영어 초록

This paper is to examine critically the hybridity and individuality of World Christianity with Agamben’s potentialities. First, this paper discusses the translation theories of Walls and Ricoeur and will finds if these translation theories can acknowledge the hybridity and individuality of World Christianity. Second, through Bakhtin, hybridity will be understood as resistant/ethical hybridity and as the space of paradox/change and creation, and through Said, individuality will be understood as resistant/ethical individuality. Third, this paper will discusses the hybridity with ‘Zones of indistinction’, the individuality with ‘Potentialities’, and if we can think this hybridity and individuality together with ‘Whatever singularity’. Finally, I will propose an ‘interpretation model for the hybridity and individuality of World Christianity’ focused on Agambe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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