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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 학사논문] 1960년, 그리고 오늘 -신동엽 시의 시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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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30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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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 학사논문] 1960년, 그리고 오늘 -신동엽 시의 시어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국문초록

II. 서론 - 1960년대 두 시인, 김수영과 신동엽

III. 본문 - 신동엽 시의 시어들
1. ‘4월’ 과 ‘봄’
2. ‘대지’ 와 ‘완충’

IV. 결론 - 그럼에도, 여전히 살아있는 신동엽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동엽의 시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분명히 드러난다. ‘쇠붙이’와 ‘4월’ ‘껍대기’ 등 시에서 나타나는 이 시어들은 시대와 연결 시켜 본다면 쉽게 그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시어 뿐 아니라 이러한 시어를 반복적으로 외치고 있기 때문에 의미가 더욱 강조되고 부각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시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많은 학자들이 여러 시각에서 살펴본 바, 이 글에서는 신동엽의 시 속의 시어에 좀 더 중점을 두었다. 그의 시에서 반복적으로 표현된 시어들을 통해, 그의 시가 현재에 어떻게 녹아들고 있는지 그 의미들을 정리해본다. 그의 시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분명하지만 ‘사회적 실어증’의 시대에 살면서 더 나아가지 못했던 신동엽 시의 한계가 드러나는 부분들이 있다. 이 또한 함께 짚어보았다. 이를 위해 신동엽의 생애를 담은 책과, 신동엽 시에 대한 논문집, 1960년대 문학사 관련 책,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시인의 시에 대한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시인이 반복하여 외친 말들은 ‘사회적 실어증’시대에서 의사 표현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는 시대적 배경 때문이며, 그 안에서 시인은 소설적 글쓰기를 하며 대지, 중립을 외칠 수밖에 없이 않았을까. 그 대지는 결국 한반도로 국한되어 나타났다는 것에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자유를 억압받는 그 상황 속에서도, 현실을 보여주며 항상 한구석에는 그가 꿈꾸는 ‘대지’ ‘중립’이 형성될 것을 꿈꾸는 그의 시들은 애달프게 다가온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를 돌아봤을 때, 좀 더 자유로워 졌을지는 몰라도, 결국 시인이 꿈꾸는 봄, 대지, 완충지대는 형성되지 못했다. 여전히 사람들끼리 구분짓기를 하며, 인위적으로 무장하고 산다. 많은 사람들의 죽음 앞에 나라는 여전히 무책임하고, 자신들의 역사를 쓰기 바쁘다. 이 시점에서 역사와 연결지어 현실을 바라보는데 신동엽 시인의 시는 본보기가 되어준다는 데에 또 다른 의미를 갖지 않을까.

참고 자료

신동엽, 『신동엽 시전집』, 창작과 비평사, 2014
김응교, 『시인 신동엽』, 현암사, 2005
민족문학사연구소, 『새 민족문학사 강좌2』, 5판, 창비, 2009
채광석, ‘민족시인 신동엽’, 구중서·강형철 편, 『민족시인 신동엽』, 소명출판,1999
염무웅, ‘김수영과 신동엽’, 구중서·강형철 편, 『민족시인 신동엽』, 소명출판,1999
강은교, "신동엽 연구2", 「국어국문학 연구 9집」, 1999, p.149-179
김동수, 「신동엽 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김희정, “신동엽의 새로운 혁명, ‘중립’” 「국제어문 63집」, 2014, p.7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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