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 시나리오 분석 - 영화 군산
- 최초 등록일
- 2020.12.01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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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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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디아스포라의 정의 및 국내 영화 속 노출 사례
Ⅱ. 본론
1. 영화 “군산 : 거위를 노래하다” 서사 연구
① 영화의 서사구조와 영화 속 등장한 주요 캐릭터 별 타자의 표상 분석
② 기존 다른 영화와 차별화된 타자의 표현
Ⅲ. 결론
1. 디아스포라, 타자의 표상 연구 – 영화 “군산 : 거위를 노래하다” 를 통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세계적으로 난민과 이주민으로 대표되는 소수자 집단에 대한 갈등문제가 곳곳에서 발생되고 있다. 자본주의와 가장 심각한 폐해인 부와 명예에 따른 보이지 않는 계급 갈등의 문제도 예전이나 지금이나 시간에 따라 형태가 변할 뿐 본질적인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같은 인간이라도 갈등 문제는 늘 반복되며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아니 최근에 들어서는 더 심화되는 양상이다. 늘 그랬듯이 정치적인 부분도 있지만 젠더 현상으로 벌어지는 젠더 간에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적폐청산이라는 슬로건 하에 일어나고 있는 갈등 국면도 마찬가지이다. 누가 기준을 정해 놓은 것 없이 분노하며 혐오하고 편가르기를 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의견이 활발해진 SNS 발전이 되면서 더욱 심각해지는 양상이다. 상황이나 위치, 재산, 학벌, 지역이라는 다양한 변인에 따라 각자 개인들은 천차만별의 삶을 살고 있으며 각자 어떠한 사유로 차별 받고 있다. 저출산 시대의 돌입한 큰 원인으로 금수저, 흑수저의 계급 간의 갈등이 주요 원인으로 표현되고 있다. 불공정한 기회는 현대의 평등사회에서 과거 계급사회를 연상케하는 아니 사실상 계급사회로의 회귀를 선언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시선에도 이중적인 잣대가 있다. 바로 외국에서 들어온 이방인의 문제, 소위 디아스포라라 불리우는 이들의 대한 이중적인 시선을 꾸준히 자신의 작품에서 이야기해온 감독이 있다. 감독 본인이 바로 그러한 이방인이며 국내 사람들의 이중적인 시선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률 감독의 신작을 통해 현재 디아스포라로 지칭되는 이방인들 중 특히 조선족을 받아들이는 우리들의 이중적인 모습들을 알아보고, 그의 신작 영화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표상되었는지 그것이 주는 문제도출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디아스포라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면. 디아스포라의 사전적 의미는 흩어진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팔레스타인을 떠나 온 세계에 흩어져 살면서 유대교의 규범과 생활 관습을 유지하는 유대 인을 이르는......<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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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광수 기자, 2018. 11, 트래블바이크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