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스타일·미학과 웨스 앤더슨> - 촬영의 특징과 공간적 컨셉
- 최초 등록일
- 2017.06.18
- 최종 저작일
- 2017.06
- 13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7,0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목차
I. 서론
1. 영화의 스타일과 미학
II. 본론
1. 촬영의 특징
가) 촬영 기법
1) 카메라 무빙
2) 카메라 앵글
3) 렌즈와 화면 비율
나) 화면 구성
1) 좌우 대칭
2) 프레임의 활용
2. 공간적 컨셉
가) 2 차원과 평면성
1) ‘인형의 집’
2) 절대적인 수평성 위의 인물들
III. 결론
1. 결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영화의 스타일과 미학
영화에서의 스타일이라 하면 이미지와 사운드, 즉 촬영, 조명, 사운드, 편집, 미장센 등을 모두 아우르는 말이다. 즉, 영화 형식 중 형식 체계(내러티브와 비내러티브 구조)와 함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개념이다. 우리는 살면서 배운 모든 영화적 지식들을 한 영화에 쏟아 부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어떤 것들을 가려서 쓸 수 밖에 없는데, 그렇게 즐겨 쓰는 영화적 지식들로 하여금 그 영화, 또는 그 감독의 스타일을 규정지을 수 있다고 본다. 스타일은 영화 테크닉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형식 구조이다. 그저 평범한 관객의 입장에서라면 영화 속에 스며들어 있는 많은 스타일들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일반적인 관객에서 벗어나, 관찰자의 시선으로 영화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스타일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모든 영화에서 스타일이란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독자적인 스타일을 갖는다고 유명한 감독들이 여럿 있다.
참고 자료
이효인(1999), 『영화 미학과 비평 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 pp107-115
Matt Zoller Seitz(2017), 『웨스 앤더슨 컬렉션: 일곱 가지 컬러』, 조동섭(옮긴이), 윌북, pp164-165, pp295-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