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고에서는 신석정의 생애적인 측면과 결부하여 신석정이 노장사상을 기반으로 어떻게 시세계를 형성하였는지 밝히고 그것의 구체적인 발현을『촛불』에서 살펴볼 것이다. 이로써 신석정이 촛불에서 범우주의 질서와 자연의 생명의식을 노장사상을 통해 받아들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초기시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석정의 처녀시집인『촛불』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신석정 시에 나타난 노장-도가 사상의 양상에 대하여 밝힐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신석정의 생애
3. 노장-도가 사상과 신석정
4. 『촛불』에 나타난 신석정의 노장-도가 생태학적 상상력 탐구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시인 신석정(辛夕汀)에 대한 평가는 매우 다양하다.
그를 ‘목가시인’, ‘참여시인’이라 평하는 이들이 있으며 그 외에도 ‘민족시인’, ‘저항시인’ 등으로 평가하는 이도 있다.
이렇듯 신석정과 그의 시를 해석하는 학자마다의 다양한 기준과 평가가 존재한다. 필자는 이러한 평가들을 ‘나뭇가지’라 설정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나뭇가지’를 뻗을 수 있게 해준 원류인 ‘뿌리’는 무엇인가? 본고에서는 신석정의 ‘노장사상’을 뿌리로 본다.
신석정의 기반에 굳건히 자리 잡고 있는 노장-도가 사상은 어떠한 평가의 잣대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신석정의 시세계를 관통하는 본질적인 사상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신석정 시의 기반이 노장-도가 사상임을 확인하고 그에 대하여 심도 있게 탐구해 볼 것이다.
신석정과 그의 시에 자리 잡고 있는 노장-도가사상에 대하여도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노장-도가사상을 비참한 현실 상황에 대한 강한 거부로 나타난 초월적이고 본원적인 실재에 대한 강한 희구로 해석하고 이러한 희구로 인해 그의 시에서 전원적, 자연 친화적 이상향이 나타난다는 견해이다.
그러나 필자는 본고에서 그러한 현실시대적 상황에 입각한 노장-도가 사상적 해석보다는 신석정이 그의 생애를 살면서 필연적으로 형성될 수밖에 없었던 노장-도가사상에 집중할 것이다.
초기시의 대표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노장-도가 사상의 생태학적 상상력을 짙게 함의하고 있는 처녀시집『촛불』을 중심으로 그의 노장-도가적 생태학적 상상력을 밝게 비추어 볼 것이다.
2. 신석정의 생애
시인 신석정(辛夕汀)은 1907년 7월 7일 전북 부안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석정(錫正)이며 아호는 석정(夕汀), 필명은 소적(蘇笛)〮 · 석지영(石志永) · 호성(胡星) · 서촌(曙村)이다. 시인이자 한학자였던 조부 신제하(辛濟夏)와 부친 신기온(辛基溫) 슬하에서 당시(唐詩)와 한학을 공부하며 엄격한 가풍 속에서 성장했다.
참고 자료
신석정, 권선영 엮, 『신석정 시선』,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3
송하선, 『辛夕汀 評傳-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푸른 사상, 2013
신석정전집 간행위원회, 『신석정 전집 V』, 국학자료원, 2009
김민성, 『辛夕汀의 文學과 人生』, 고글, 1997
송기한,「신석정 시에서의 근대성과 노장적 자연인식」, 韓民族語文學 第55輯, 2009
김옥성, 『한국 현대시와 종교 생태학』, 박문사, 2012
김옥성, 「신석정 초기 시의 근대적 자연미와 공동체 의식 - ‘지구’ 이미지를 중심으로」, 정신문화연구 제36권 4호, 2013
강희안, 『석정 시의 시간과 공간』, 국학자료원, 2004
국효문, 『신석정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조완호, 「辛夕汀의 詩에 나타난 에토스로서의 老壯哲學」, 韓國思想과 文化 第29輯,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