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다문화주의와의 비교를 통해 본 한국 다문화사회
- 최초 등록일
- 2015.11.03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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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이론적 배경
2. 서구사회의 다문화주의 유형
2.1. 프랑스의 동화주의
2.2.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3. 한국 다문화 사회의 형성과정과 특징 및 전망
3.1.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
3.2.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징
3.3. 한국 다문화사회의 전망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지난 20년 동안 서구 국가는 일련의 사회문화적 격변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격변의 저변에는 급속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지구화와 민족국가의 성격 변화에 기인하는 지구 차원의 인구 이동 및 사회구조의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 대부분 서구 사회의 경우 출산에 의한 인구의 자연 증가가 거의 멈춘 상태이며, 이에 따른 부족한 노동력을 충원하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른 제3세계 국가로부터 다수의 이민자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더하여 새로운 삶의 기회를 찾아 현격하게 낮아진 국경을 넘어 몰려드는 불법 이주노동자와 난민의 대거 유입까지 겹치자 서구 사회의 사회문화적 다양성이 급속히 증대되기 시작한 것이다(장인실외, 2013).
한국사회도 2000년 이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제결혼을 적극 장려하였고, 그 결과 필리핀, 중국, 베트남 등에서 많은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로 들어왔다. 또한 '코리안드림‘을 꿈꾸며 한국으로 들어 온 수많은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이주민의 인구가 점가 늘어나면서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다문화주의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전까지 단일민족 이데올로기와 강한 혈통주의가 지배하던 사회에서 폭넓고 다양한 가치를 받아들여야 하는 다문화주의는 여러 분야에서 이념적, 정책적, 문화적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이제봉,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다문화 사회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프랑스의 동화주의 모델과 캐나다의 다원주의 모델에 대해 먼저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 다문화사회에 대한 전망을 논의할 것이다.
1.2. 이론적 배경
일반적으로 둘 이상의 다양한 인종이나 민족, 언어, 종교, 사회문화적 배경을 지닌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사회를 다문화사회라고 지칭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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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2009).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지향점’. 「초등교육연구」 22
박주현, 최덕경(2011).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창지사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한울
윤인진(2008).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전개와 특성-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 42집 2호.
이제봉(2012). ‘한국의 민족주의와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연구」 vol.5, no.1.
이현정(2014). ‘한국의 다문화모델을 위한 공감론적 접근’,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장윤수, 김영필(2012). 「한국 다문화사회와 교육」. 양서원
장인실 외(2013).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조현상(2009). ‘한국 다문화주의의 특징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