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기파랑가 작품분석(작품이해 및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5.07.26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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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를 받은 찬기파랑가 분석 레포트입니다. 찬기파랑가 작품 전반에 대한 분석과 해석,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출저 밝혀두었습니다
목차
1. ‘찬기파랑가’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2. 작자
3. 어석상의 중요쟁점
4. 특징
5. 문학적 의의
6. 정리
본문내용
1. ‘찬기파랑가’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1) 찬기파랑가
경덕왕(742~765) 때 중 충담사(忠談師)가 지은 향가로, 화랑 기파랑(耆婆郞)을 찬양한 10구체로 된 노래
이두로 된 노래 가사는 『삼국유사』 권2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 조에 실려 있으며,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에 대한 예찬적, 추모적 성격을 띄고 있다.
2) ‘찬기파랑가’의 성격 규명에 대한 다양한 견해
- 양주동: 경덕왕 때 충담이 낭도 기파랑을 찬양한 노래로 그 뜻이 고매하여 당시에 훤전됨
- 김동욱: 향찬(鄕讚)으로 보고, 기파랑의 사후재식에서 올린 불찬가로 봄
- 김종우: 기파랑을 불전설화 중 기파와 연관짓고, 또 이 작품을 표훈대덕과도 연결 지음
- 최철: 장래 출생할 왕세자를 위한 발원으로, 그 대상을 기파랑의 인격에 견주었던 점을 강조하면서 한 인물을 찬미한 영웅시가와 같이 보고, 종교 의식의 속박을 벗어난 서정시가로 규정
- 박노준: 경덕왕대의 시대상과 화랑을 연관지어 제작 모티프에 기랑을 찬양하고자 하는 의도가 원천적으로 작용한 것이 사실이지만, 충담이 그 무렵 쇠퇴 약화 일로를 걷고 있는 화랑단의 형세를 애석하게 여긴 나머지 미련과 아쉬움, 화랑단의 재생을 은근히 기대하는 마음으로 지은 노래로 봄.
참고 자료
일연, 『삼국유사』 권 2 (을유문화사) p. 164~166
박영규, 『신라왕조신록』(웅진닷컴) ‘경덕왕대’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새문사)p.193
이상섭, 『문학연구의 방법』(서울 :탐구신서 57,1995) p.40
김선기, 『향가의 새로운 풀이』,(현대문학 권 147) p.294~295
김동욱(1961), 『한국가요의 연구』 (을유문화사) p.23
강둘이, 「찬기파랑가의 기파에 대하여」(청람어문학)
이임수 「찬기파랑가에 대한 새로운 접근」(동국대학교 동국논집 11호)
이영태 「향가작가 이해에 선행될 몇 문제」(연민학지 제4호)
신재홍 「향가의 작가와 향유방식」(선청어문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