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스토리와 매개스토리를 통한 이황 등장 설화의 스토리텔링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 38권
ㆍ저자명 : 김용기
ㆍ저자명 : 김용기
목차
1. 서론2. 이황 등장 설화의 원형스토리 자료 추출
3. 이황 출생담의 원형스토리와 매개스토리
4. 이황의 수학과 학문담의 원형스토리와 매개스토리
5. 이황 등장 설화의 스토리텔링과 활용방안
6.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일부 이황 등장 설화를 활용하여 이황 설화의 현대적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이황의 출생과 관련된 작품과 그의 성장 및 수학, 인간적 성숙을 드
러내는 작품들을 결구하여 스토리텔링화 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각각의 단위담에서 원형스토리와 원형스토리의 성격을 고려하여,
메인 원형스토리와 매개스토리로 구분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 둘의 결합을 통
해 하나의 변형스토리를 생성시키는 방식을 두 번 반복하였다.
이렇게 해서 생성된 변형스토리는 ‘변형스토리1’과 ‘변형스토리2’로 각각 구분하였다. 그
리고 다시 두 개의 변형스토리를 하나로 스토리텔링하기 위해 약간의 수정과 가필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형성된 스토리를 ‘창작스토리’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창작스토리’는 이황 등장 설화와 관련된 하나의 완결된 스토리텔링 결과
물이다. 이를 필자는 ‘이황 창작스토리’라 명명한다. 하지만 이 결과물은 문화콘텐츠로 활용
하기 위한 1차적 자료의 완성이지, 이 자체가 최종 목적은 아니다. 다만 후속 작업을 진행
할 ‘이황 등장 설화를 활용한 게임 스토리텔링’을 위해 기본적인 캐릭터의 유형과 성격 및
역할을 참고로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이황 등장 설화의 게임 성향과 스토리텔링 구조’, ‘배경의 시?공간과 스토리텔링’, ‘아이템의 구성과 이황 스토리텔링’, ‘이황 등장 설화의 단계적
게임스토리 구성’ 등을 세부적 논의 대상으로 하여 후속 작업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글은 새롭게 완성된 하나의 스토리텔링 자료를 제공하여 이황과 관련된 다양
한 문화콘텐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욕심이 강하다
왜냐하면 이황과 관련된 설화적 요소들을 영웅서사담의 구성방식으로 스토리텔링하는 작업
을 통해, 인물 설화를 현대적으로 계승시키고 활용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at searching for the way of using them modernly by utilizingtales of Yi-hwang. Especially, it was emphasized on the way to tell a story
by connecting the works about Yi-hwang’s birth to the works about his growth,
study and maturity.
To accomplish this study, the following procedure was formed. Firstly, from
each unit story, the original story and its characteristic were considered. The
main original story and the mediated story were divided and the other creative
stories were made by combining two. This procedure was repeated two times.
The transformed stories were divided into ‘transformed story 1’ and
‘transformed story 2'. Modification and addition were done to tell a story using
two transformed stories so that ‘Creative Story’ was made. It is the complete
product of storytelling connected to tales of Yi-hwang. The writer named it
Yi-hwang Creative Story. However it is not the final goal but the first
completion of source to use it as cultural contents. The writer provides a basic
characteristic style and role to use for follow-up research of ‘Game Storytelling
Utilizing Yi-hwang Story’. On the basis of it, the researches for the detailed
object of discussion will go on as follows: ‘The Game Style and Storytelling
Structure of Yi-hwang Tales’, ‘Space Time Storytelling of Background’, ‘Item
Composition and Yi-hwang Tales’ and ‘The Phased Game Story Composition
of Yi-hwang Tales’.
Therefore, this study drew up measures to make various cultural contents
about Yi-hwang by providing a newly finished storytelling source. Because
the narrative factors of tales about Yi-hwang were utilized like an organizing
method of the heroic narrative tale and it has a significance to be transmitted
and utilized tales modernly through storytelling.
참고 자료
없음태그
"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새흉내내는소리>의 일상생활에서의 역할27페이지
- 전통매체와 전파매체의 이야기 손실34페이지
- 사방지 스캔들로 본 욕망과 성, 그에 대한 질서화 방식32페이지
- <바닷물이 짠 이유> 설화의 한일 비교42페이지
- <도화녀(桃花女) 비형랑(鼻荊郞)>에 나타난 도산도목(桃山桃木)·목랑두들(木郞豆豆里) 신화 수용배경..41페이지
- 심청굿의 전승과 확산28페이지
- 제주도 무가 <헤심곡> 연구 : <회심곡> 사설의 수용과 변용을 중심으로50페이지
- 문자문화의 시대에 생성된 구술 텍스트 -판소리의 내향성에 관하여24페이지
- 구술성과 기록성의 관계에 대한 영어권 학자들의 초기 탐구에 대한 소고35페이지
- 구술/기술'의 패러다임과 그 담화적 실현2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