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33권
ㆍ저자명 : 손보미
ㆍ저자명 : 손보미
목차
I.머리말II.동양화에서 ‘신’의 기본적 의미
1.동양화의 두 가지 효용
2.동양화에서 ‘신’의 기본적 의미
Ⅲ ‘신’의 의미에 대한 다양한 해석
1.종병의 경우
2.형호의 경우
3.곽희의 경우
4.곽약허의 경우
5.석도의 경우
Ⅳ.‘신’의 의미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해석
1.포괄적인 해석의 전제
2.‘신’과 originality
Ⅴ.맺음말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고대 동양에서 회화창작자들은 그들이 회화를 창작하고 품평할 때 기준으로 삼는근거를 기록으로 남겨두었는데 이러한 저작물이 화론으로,고대 중국의 화론은 동양
화 창작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화론을 살펴
보면 그들이 회화에 관한 이론을 전개하는 기본적인 체계는 ‘형(形)’과 ‘신(神)’이라는
두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형’과 ‘신’은 중국미학사에서도 서로 짝을
이루는 개념으로서 ‘형’은 사물의 외형을 의미하고,‘신’은 ‘형’에 깃든 정신을 의미하
며,‘형’과 ‘신’의 상관성에 관한 미학적 태도는 형신론1)이라는 하나의 미학 범주를 이룬다.동양회화사에서도 형신론은 가장 중요한 창작이론 중 하나로서 ‘신’은 회화의
정신,즉 회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고,‘형’은 내용을 전달하는 기
법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회화창작에서 ‘신’과 ‘형’은 불가분의 유기적 관
계이지만 선후관계와 중요성을 따지자면 동양화에서는 ‘형’보다는 ‘신’이 우위를 차지
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고,동양화는 ‘신’을 전달함〔傳神〕을 지향하고 있다.
영어 초록
We could recognize that the basic explaining ways of painting of China wasform and ‘Xin’ concepts by searching Chinese painting theories, which was
records about ancient oriental paintings. According to painting theories, ‘Xin(神,
spiritual being)’, which had been talked for more than 1000 years, was important
concept. Ku K'aichih thought that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portrait was
expressing the person’s ‘Xin’, and the spiritual being was located in the center of
eyes. Otherwise, to Shiht'ao he used for ‘Xin’, as artist's creative ability. In my
opinion, ‘Xin’ which was mentioned in painting theory, had various hidden
meanings. So I investigated the hidden meanings that were mentioned in Chinese
painting theories by finding and analyzing the concept. Examine essay on painting
more precisely, we find various a spects of ‘Xin’ actually.
In this paper, I had an assumption that ‘Xin’ had equivalent meaning for
originality. At first, I sought the examples of ‘Xin’used as a meaning of
originality in their essays on painting. Second, I analyzed the details on the ‘Xin’
more clearly, and revealed the term ‘Xin’ implied characteristics of originality as
artwork should possess. According to my result the concept of ‘Xin’ became more
clear and accurate to us.
To integrated, I thought the schema of the concept ‘Xin’ and originality were
resemble in some points. First pointis both were the creation goal in the context
of painting. second point is both were derived from object with mind and third
point is to get both were absolutely depended on artist himself, at this time the
state of artist's mind is free everything ready-made. I think when they make their
artwork, they constantly observe and pay attention to their object for real. through
observation and attention, they communicate with object at last, see object their
own eyes. The result of these process, they paint artwork to display originality.
참고 자료
없음"조형교육"의 다른 논문
- 창의성 계발 기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법과의 관계 -미술과를 중심으로 -31페이지
- 기호학적 분석에 기초한 시각커뮤니케이션 연구 -모바일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26페이지
- 미학적 앎의 양식에 근거한 미술적 지식의 교육적 함의 -Eisner의 미학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30페이지
- 유아의 창의성과 심미적 태도 향상을 위한 통합적 미술놀이 실험연구23페이지
-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연구 -CIPP평가 모형을 중심으로 -20페이지
- 회화의 문화적 상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조선 민화와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 ..17페이지
- 한국의 미술교육정책 분석 연구 -미술교육정책 분석틀 개발을 중심으로 -36페이지
- 마이욜의 조각에 나타난 모더니티의 구현 방식26페이지
- 초등학교 경도장애아동의 은유 이해와 표현을 위한 대화식 통합감상교육43페이지
- 아동화에 나타난 형태와 의미의 연관성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