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도보여행자의 진지한 여가 체험에 관한 연구: 인천둘레길 여행자를 중심으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02
24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여가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여가학연구 / 11권 / 3호
저자명 : 오세경, 김영순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진지한 여가로서 도보여행자의 체험 요인을 분석하여, 진지한
여가 체험이 도보여행자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13년 9월 13일부터 2013년 12월 14일까지 인천 둘레길 이용자들을 대상으
로 참여 관찰 및 심층면담을 진행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방법에
근거한 콜레지(Colaizzi)의 7단계 분석 절차를 참고하여 주요어, 주제모음, 범주화
과정으로 나누어 분석을 했다. 그 결과 59개의 주요어와 11개의 주제모음, 4개의
범주를 도출했다. 도보여행자의 진지한 여가 체험 결과는 신체적 체험, 사회적
체험, 심미적 체험, 기예적 체험으로 범주화된다. 신체적 체험은 신체상, 고통극복
경향이며, 사회적 체험은 관계적 소통, 사회공헌 성향으로 도출했다. 심미적 체험
의 경우, 치유감, 향수감, 순간성, 자연친화성이며, 기예적 체험은 탐구적 신기성,
시각의 확장, 창조적 수행감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낸 결과로서
도보여행자의 진지한 여가 체험은 첫째, 신체적 체험은 몸의 움직임을 통해 발현
되는 체험으로서 고통과 부정적 감정이 수반된다 하더라도 그것을 이겨내며, 신
체적 변화 및 효과, 즐거움을 기대하는 체험이다. 둘째, 사회적 체험의 경우, 자아
와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는 체험으로서 소속감을 느끼며, 자
발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자아만족 등의 보상이 이루어지는 체험이다. 셋째, 심미
적 체험은 공간과 자신의 내면 활동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현되는 진정성과 숭
고 감정을 느끼게 되는 정신적 체험이다. 넷째, 기예적 체험은 도보여행 관련 지
식을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관한 지식을 창조하며, 이를
수행하는 등의 유목적 체험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anings of serious leisure experiences for walking tourist by
analyzing their experience as serious leisure activities.
For this purpose, 7 research participants were chosen out of Incheon's Dullegil walking
tourists in 2013 using reputational case selection method and purposeful sampling method. For
collection of data, a preliminary investigation was conducted with 2 participants in the '1st
Incheon's Dullegil Academy', and participant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were carried
out from September 13rd to December 14th 2013.
For data analysis, data which were collected using the phenomenological method, were divided
into key words, clusters of themes and categories, based on Colaizzi's 7 analysis stages, and
they were analyzed. As a result, 59 key words, 11 clusters of themes and 4 categories were
extracted. Serious leisure experiences of walking tourists were categorized into physical
experience, social experience, aesthetic experience, and artistic experience.
Results of the study on serious leisure experiences of walking tourists are as follows. First,
physical experience is to get over pain and negative emotion and to look for physical change
and effect and pleasure, as an experience to appear through body movements. Second, social
experience is to feel a sense of belonging and to receive rewards including self-satisfaction
through voluntary activities, as an experience to appear through an interaction between an
ego and social members. Third, aesthetic experience is a mental experience to feel sincerity
and nobleness which appear through an interaction between a space and an inner activity.
Fourth, artistic experience is a nomadic experience to collect and to create and to process
and to use necessary information for expanding knowledge about walking tour.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도보여행자의 진지한 여가 체험에 관한 연구: 인천둘레길 여행자를 중심으로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2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34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