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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傳習錄과 退溪先生言行錄의 言行比較로 본 陽明과 退溪의 思想的同異點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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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5권
저자명 : 崔在穆

목차

1. 序言
2. 傳習錄과 退溪先生言行錄의 ‘言行’ 비교
3. 結語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하 양명)과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이하 퇴계)의 사상을, 특히 전습록(傳習
錄)과 퇴계선생언행록(退溪先生言行錄)을 비교를 통해 살펴본
것이다.
이 논문에 사용할 기본 자료는 양명의 언행을 그의 제자들이 기
록한 내용 등을 담고 있는 전습록의 주요 부분과 퇴계의 언행을
그 제자들이 기록한 퇴계선생언행록의 주요 부분이다.
양명은 성의(誠意)를 주로 하면 경(敬)이라는 글자를 덧붙일 필
요가 없으며, 만약 덧붙인다면 그것은 사족(蛇足)과 같은 것 이라고
하며 양지(良知)를 중시하였다. 그러나 퇴계는 경(敬)을 중시했다.
양명의 ‘양지 심학’과 퇴계의 ‘경의 심학’이 전자는 자아의 완전
한 발견을 통한 충분한 자유로운 실현을 꿈꾸었다는 것을, 후자는
심성의 수양을 통한 경건한 마음을 확립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양명의 마음은 ‘태양 같은 활발한 마음’이었으며, 퇴계의 마음은
‘거울을 단 고요한 마음’이었다. 그것은 ‘양지’과 ‘경’에 상징적으로
나타나 있다.
양명은 인간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마음=양지를 만사, 만물을
이끌어 가고 만들어 내는 근원이라 보는 역동과 자유의 심학이었
으며, 퇴계는 현전(現前)하여 살아 움직이는 고인의 ‘예던 길’=이
(理)을 모범으로 하여 자신의 삶을 돌이켜 보는 경건과 성찰의 심
학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양명이든 퇴계든 ‘자아에 대한 성찰과 믿음’과 그를 토
대로 ‘만물과 세계’로 나아가고자 했던 점에서는 일치한다. 다시
말하면, 외부의 지식체계 그 자체에 비중을 두지 않고 사물과 외
부세계에 다가서는 인간의 태도, 마음가짐과 같은 ‘인간 그 자신의
존재양식’을 문제 삼고 있다는 점에서는 상통한다는 점이다.
인간이 인간답게 산다는 것은 외부 지식의 양적 축적에서가 아닌
자기 자신의 내면(=마음)의 온전함(=良知)을 신뢰하고 그것을 적극
실현함(=致)에서 찾던 양명. 그리고 인간의 인간다움을 사물과 인간
을 진지하게 관찰하고 신중하게 응대하는 ‘태도’(=敬)를 견지함(持,
居)에서 찾던 퇴계. 어느 쪽이나 동양의 사유에서 돋보이는 ‘마음의
발견자’였고 ‘마음의 경영’을 논한 사상가였다고 생각한다.

영어 초록

This is a comparative study on Toegye Ihwang(1501~1570)
and Yangming Wang shuren(1472~1528))'s mind philosophy
through the two analects Toegyesonsengonhenglok and
Chuanxilu. Toegyesonsengonhenglok is written by Toegye's
excellent disciples, and Chuanxilu is written by Yangming'
excellent disciples too. And we can find out a many point of
differences through the examples of the two analects, such as
instructional method, a point of view on human being, a
woman, nature and death and so on. Particularly, Toegye lay
weight on awe and respect(Jing, Gyong, 敬) against human and
nature such as Chuzhi schools did in generally. Yangming, the
other side, lay weight on the nature of human mind(Liangzhi,
Yangji, 良知) and sincerity(Cheng, Seong, 誠), so he lay
emphasis on Liangzhi only, and denied Jing. But, I think
basically, Toegye and Yangming has hardly same point of view
on humanity and nature. The two thinkers, although some
scholar who have studied on two are against the idea, did not
want to accumulate a store of knowledge quantitatively. They,
In short, has same uptodately agenda for human and natur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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