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진의 유성기 동화의 특징 : 옛날이야기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김경희
ㆍ저자명 : 김경희
목차
1. 문제 제기2. 김복진과 그의 이야기
3. 김복진 유성기 동화의 내용 분석
4. 김복진 유성기 동화의 특징
5.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1920년대에서 1930년대까지 유성기는 중류층의 문화적 상징처럼 유행하였다. 유성기음반의 대부분은 음악이 차지하였는데, 어린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유성기 음반에
어린이를 위한 동요, 동화, 동극 등이 실리기도 하였다. 당시 얼마 되지 않는 유성기 동화
가운데 김복진의 동화는 동서양의 옛날이야기를 바탕으로 어린이를 위한 유성기 동화를 만
들었기 때문에 옛날이야기가 유성기동화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밝힐 수 있는 좋은 자료
이다.
김복진은 당시 고등교육을 받은 신여성으로 보육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에게 지
대한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를 위한 전용극장을 만들어 어린이의 감성 교육에 힘쓸 것을 주
장하기도 하였다. 또한 극연의 연극배우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연기를 발휘하여 주목받는
배우였다.
김복진 유성기 음반에 수록된 10편의 동화 가운데, <용감한 소년>, <겁 많은 토끼>, <혹
이야기>는 조선의 이야기를 다소 변이시킨 것이고 <생명수>는 그림형제의 민담집에서
<새 도야지 세 마리>는 영국의 옛날이야기에서 그대로 가져 온 것이다. <야옹 꼬꼬댁 찍
멍멍>은 <브레멘 음악대>의 서사적 구조를 차용하여 도둑과 동물들의 대결을 동물과 동물들
의 대결로 바꾸었다. <현철이와 옥주>, <숫닭과 호도>, <콩 배 터진 이야기>는 그림형제의 민담집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조선적으로 바꾼 것이다. <돌문이와 쌀분이>는 오딧세이에 나오
는 이야기의 변형이다. 10편의 이야기가 모두 동서양에 전승되는 옛날이야기이다. 서양의
옛날이야기는 조선적인 것으로 바꾸었다.
옛날이야기를 적는 방식에 대하여 자료 정리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그대로 적기는 옛날
이야기 개작에 넣지 않았다. 그리고 기억에 의존하여 적는 것은 새로 자료를 정리하는 것이
기 때문에 새로 쓰기 영역에 포함시켰다. 본격적으로 옛날이야기 새로 쓰기에는 문체 고치
기, 서사구조의 축소와 확대, 소재 바꾸기, 결말 바꾸기로 나누고 옛날이야기에서 서사구조
만 가져오고 완전히 달라진 이야기는 창작하기로 보았다. 이 과정을 통하여 김복진의 유성
기 동화도 옛날이야기를 어떻게 수용했는지를 나누어 보았다.
김복진의 유성기 동화는 어린이 청중을 의식하여 용감한 소년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이야기의 결말이 죽음으로 끝나는 것들은 유래담으로 돌려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지었다.
어린이가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어린이가 좋아하는 흥미를 찾아서 옛날이야기를 개
작했다는 데 의의가 크다.
영어 초록
Phonograph from the 1920’s to the 1930’s was popular as a cultural symbolof middle-class. Accounted for most of phonograph records was music,
children's phonograph records with the growing interest in children's songs,
fairy tales, children's theatre. Popular song lyrics Kim Bok Jin assimilation of
what is confirmed by the 1996 speech is reissued can also do research to find
been. Not much of a fairy tale when phonograph Kim Bok Jin's tales of the
East of the fairy tale for children, based on a fairy tale made phonograph.
Kim Bok Jin educated at the New Woman in the teachers' experience to
have a strong interest in children's theater for children and trying to create
a child's emotional education was often claimed that. In addition, a variety
of Geuk Yeonui working as an actor and aspiring actor was acting exercise.
Write a story about the old way as done in terms of timely data by
modifying the old stories were put on. And remember to rely on writing new
material to clean it because it was included in the new writing section. Writing
in earnest in the old stories, new style, curing shrinkage and expansion of
the narrative structure, material change, to change the ending in sharing old
stories to bring creative story was completely different. Through this process, the phonograph Kim Bok Jin fairy tales also were divided on whether I accept.
Another feature of the phonograph Kim Bok Jin assimilation is that for the
children. Children's sense of audience, mainly about a brave boy hero, the
story ends in death, what the outcome of the talks back to the happy ending
comes with built finish. Children solve problems independently and find the
child like the old story of interest is significant to build upon that.
참고 자료
없음"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삼바소(三番叟)의 형성과 배경 연구 : 미얄할미와의 비교적 관점에서38페이지
- 산대탈의 전승 현황과 완보/말뚝이의 변천 양상 : 산대놀이의 변천 과정 재구를 위한 시론42페이지
- 마산오광대의 대본 분석을 통해 본 연희성30페이지
- <시어머니 길들인 며느리> 설화에 반영된 현실과 극복의 문제 : 실제 시집살이 체험담과 비교를 중심..32페이지
- 代命型 서사무가들의 이본 간 관계 및 구조 결정 요인34페이지
- 서사무가 <초공본풀이>의 짜임새와 미적 성취26페이지
- <일월노리푸념>의 신화적 성격44페이지
- 동아시아 신화에 나타난 여신창조원리의 지속과 그 의미 : 만주·한국 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30페이지
- 비교신화의 관점에서 본 설문대할망34페이지
- 김치(金緻) 인물형상화 방식에 나타난 <차사본풀이> 서술시각 : [해동이적·보] 소재 <김치설화>와..3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