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내러티브 사고 양식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컨텐츠 개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6.03
30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22권 / 1호
저자명 : 허희옥

목차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V. 연구 결과
Ⅵ. 논의 및 시사점
Ⅶ. 결 론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내러티브 사고 양식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컨텐츠를 개발한 후,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것과 동시에, 장점, 단점,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개발연구로 진행되었다. 최근에 이러닝 환경에서 제시되는 컨텐츠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적으로 전개되고, 그 일환으로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스토리텔링으로 개발된 많은 컨텐츠들은 스토리텔링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살리지 못하고, 이를 지원하는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도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이론 및 실천 사례를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한 환경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컨텐츠를 현장 수업에 투입하여,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학습자들의 반응을 토대로, 장점, 단점 및 개선 방안을 추출하였다. 학습효과의 분석은 환경소양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환경인식과 지식 습득을 평가하였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 자료를 통해서는 개발한 컨텐츠의 교육적 가치뿐만 아니라, 장점과 단점이 스토리, 멀티미디어 요소, 전제 학습 과정 및 지원 전략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최종적으로 개선 방향은 애니메이션 표현의 다양성, 이야기만들기 전략의 상세화 측면에서 제안되었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using storytelling andto investigate its effects and further directions for improvement. Because storytelling as anarrative thinking mode is a way of making meaning of the individual and social life, it canbuild a rich learning context so that learners can integrate their intelligence and emotion into awhole, and effectively transform logical knowledge to useful personal knowledge. Recently,educational practitioners in e-learning era have paid their attention to use storytelling fordevelopment learning contents. However, there are few findings to suggest concrete methods and strategies for using storytelling and to show its positive effects on learning process and products through systemic research and development. This study design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strategies using storytelling based upon the existing theories and practices, and develops a ultimedia content for environmental education at the elementary level. For investigating the effects on learning outcome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were gathered and analyzed from learners' performance and opinions. As a result, it is indicated that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using storytelling has the positive effects on learning outcomes. The improvement was suggested in terns of multimedia factors and adaptive assistance for supporting learners' own storytelling.Key words : narrative thinking, storytelling, developmental research, multimedia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내러티브 사고 양식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컨텐츠 개발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1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0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