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실습용 코스웨어 개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1998.05
18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4권 / 2호
저자명 : 손경아, 정제창, 황대준, 고기정

목차

Ⅰ.서 론
Ⅱ.원격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상호참여형 원격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개발
Ⅴ.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기존의 원격교육은 실시간 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 없이 주로 개별 학습자가 독자적으로 학습을 진행하여 교육의 면대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최근에는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이란.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실시간 전달과 음성/화상통신을 통해 학습 진행 중에 원격지의 교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간의 상호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유형으로서 최근의 컴퓨터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졌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을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코볼 프로그램 원격학습을 위해 개발된 이 코스웨어는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의 기반 기술로 개발된 두레(DooRae) 시스템 상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원격강의, 원격지에서의 개별학습, 원격실습 등을 필요에 따라 병행할 수 있도록 원격교육용 프로그램 개발시의 고려 요소들을 검토하여 개발하였다.개발된 코스웨어를 소집단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상호참여형 원격학습에 적용해 본 결과,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사용과 학습 중의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참여도가 향상되고, 교과에 대한 선입견과 컴퓨터에 대한 거부감이 해소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개발된 코스웨어를 이용한 원격학습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도 지적되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에 적용할 코스웨어 개발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영어 초록

It si difficult to get face- to- face effect from distance education, because individualizedlearning is achieved in the stand- alone environment without interactive. To solve thisproblem, recently, many researchers are interested in 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 is type of education that enables both teachers and s tudents tointeract in real- time in remote site and exchange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oftechnology in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an help this type of education.This purpose of res earch is bas ed on the need for improving conventional non- realtimedistance education. This couseware that suppor t COBOL programming dis tance education ofthe third grade high school students had used 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 system -DooRae(Dis tributed object- oriented collaboration environment). It is expected that thisdebeloped courseware is made use of distance learning, individualized learning, distanceexperiment. This courseware was used by small group of students in remote sites overdistributed networks. The result is that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nticipation forclass can improve and burden of using computers can alleviate. In this implementationdistance learning, some considerations were revealed. I suggest what kind of considerationsshould be made for courseware development in 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실습용 코스웨어 개발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8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33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