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몰입과 가족 관계, 학교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현실 및 사이버 자아 정체감의 매개효과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8.01
22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인간발달학회 수록지정보 : 인간발달연구 / 15권 / 3호
저자명 : 양선영, 한유진

목차

I.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가 청소년의 가족관계와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실 자아 정체감과 사이버 자아 정체감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생 337명 , 고등학생 287명 총 624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 현실 자아 정체감, 사이버 자아 정체감, 가족관계, 학교 생활 적응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 자아 정체감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와 가족 관계 및 학교 생활 적응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실 자아 정체감의 하위 영역 중 목표 지향성, 대인관계, 자기수용이 매개적 역할을 하였다. 둘째, 사이버 자아 정체감의 하위 영역인 사이버 자기 수용과 사이버 자기 주장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몰입 정도와 가족 관계 및 학교 생활 적응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을 현실과 사이버로 나누어 살펴보고 현실 자아 정체감과 사이버 자아 정체감이 청소년의 중요한 적응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밝혔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observed the mediating effect of Reality Ego-Identity and Cyber Ego-Identity upon Family Relationship and School Life Adjustment as determined by the Degree of Indulgence of Adolescent's Internet Gaming.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37 middle school students and 287 high school student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ality ego-identity partially mediated relations both in the family and in school adjustment, in terms of the degree of Internet game indulgence of adolescents .In particular, goal orient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elf acceptance played a mediating role. Second, cyber self acceptance, cyber self insistence and cyber ego-identity partially mediated relations that the degree of adolescent Internet game indulgence had on family relationships and school life adjustment. This study separated the ego-identity of the adolescents from their virtual and real components. The results is important in that it brings into relief the importance of reality ego-identity and cyber ego-identity in affecting adolescent adjustment problem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 47페이지
    , 학교규칙 준수, 학교생활 적응력 등이 낮게 나타난다.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서의 ... 중독(Cyber addiction), 인터넷 증후군(Internet syndrome ... 그러한 청소년들은 현실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며, 가상공간 속에서 자신만의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몰입과 가족 관계, 학교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현실 및 사이버 자아 정체감의 매개효과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2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4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