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유학과 신유학의 비교 - 공맹유학과 주자학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6.30
- 최종 저작일
- 2014.05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원시유학(공자, 맹자)와 주희(신유학)을 중심으로 비교 서술하며
원시유학과 신유학은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이론과 수양방법의 차이점에 대해 쓴 논문입니다.
한자를 많이 차용하여 완성도를 높였고 참고자료가 굉장히 방대하므로 가치가 높은 자료입니다.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걱정은 전혀 안하셔도 됩니다.
목차
Ⅰ.서론
Ⅱ.孔孟 도덕 철학의 人性論
ⅰ.사상의 등장 배경
ⅱ.孔子의 仁론
①仁과 도덕 규범(禮)의 관계
ⅲ.孟子의 仁義內在設
Ⅲ.孔孟哲學의 修養論
ⅰ.克己復禮
ⅱ.求放心과 存心養性
ⅲ.存夜氣
ⅳ.反求諸己
Ⅳ.朱子學의 人性論
ⅰ.사상의 등장 배경
ⅱ.性卽理
ⅲ.心統性情
①心
②性
③情
Ⅴ.朱子學의 인격 修養論 - ‘敬’>
ⅰ.격물궁리설
①格物
②致知
③格物의 대상과 방법
ⅱ.居敬咸養設
①본체체인
②감정조절
③동정의 관통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학이란 유가철학을 줄인 말로 유학이란 공자학파를 나타내는 유가라는 말에서 ‘유(儒)’라는 글자는 육예(六藝)에 정통한 교양인 또는 학자를 의미한다. ‘유’라는 글자는 일반적으로 공자와 동일시되며, 특별히 공자학파에 한정되어 쓰여진다.
유학은 중국 사상계를 오랫동안 지배해 왔다. 중국의 모든 교양인들은 유학을 공부하였으며, 중국인들은 유학의 범위 안에서 생각하고 행위하였다. 유학은 중국인들의 정신과 인생관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유학은 종교의 특징인 세례와 같은 특징과 삶을 넘어선 영역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 만큼 종교적이지는 못하지만 하늘을 숭배하며, 제사를 인간의 행복에 필수적인 일로 여긴다. 또한 도덕적 질서와 가치에 대한 믿음은 전 인류의 고통과 행복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고 있다. 어쨌든 이러한 유학의 종교적인 특징보다는 그 가치가 빛나는 것은 유학이 가지고 있는 철학적이고 유학적인 체계 때문이라 생각한다. 주제인 원시유학과 신유학의 변천을 살피기 전에 이런 서두를 전제한 이유는 이런 철학적이고 유학적인 체계가 비단 중국에만 한정되지 않고 아직까지도 조상을 섬기고 제사를 지낼 뿐만 아니라, 예의에 대한 규범이 강력하게 통용되고 있는 한국사회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이유에서 일 것이다.
이렇듯 유학은 국지적인 관념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철학으로 자리 잡았는데, 유학이 생겨났을 때의 초기유학, 즉 원시유학을 살펴보고 중국역사가 변화함에 따라 유학은 어떤 방식으로 전개 발전했는지를 송대 주자학과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 알아보려 한다.
참고 자료
이상호, 『‘성인됨’을 위한 유학의 기획과 그 철학적 전개 -원시유가에서성리학까지』, 동양사 회사상제6집2007), pp. 167~195.
신창호, 『유학에서 ‘성’의 의미와 ‘경’공부』, 한국교육사학 제 24권 제2호, 2002,
황갑연, 『공맹 철학의 발전』, 1977. 서광사
최영갑, 『공자와 맹자의 도덕철학』, 한국학술정보. 2006.
金谷治외, 조성을 옮김, 『中國思想史』 이론과 실천. 1986
김수청, 『송대 신유학의 인격수양론』 -경을 중심으로- 2006, 신지서원
박찬구•박병기. 『윤리사상의 흐름과 주제들』, 담론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