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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평생학습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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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1.09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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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 제기

Ⅱ. 본론
1. 다문화 평생학습의 이론적 논의
2. 다문화 평생학습 마을·도시
1) 다문화 평생학습 마을의 개념
2) 평생학습도시의 필요성
3) 국내외 동향
3. 다문화교육 ․ 교류 사업 현황과 과제
1) 한국사회의 다문화 지향성
2) 일반시민 참여/일반시민-이주민 공동 참여 프로그램 추진현황
3) 일반시민 대상 다문화교육의 세부현황
4. 다문화 평생학습의 활성화 방안
1) 다문화 지역공동체의 형성 지원
2) 다문화 참여조직간 네트워크 구축
3) 다문화가족 교육기관의 특성화
4) 다문화가족 유형별 교육 프로그램개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평생교육은 교육을 생애전반으로, 그리고 사회전반으로 확대함으로써 학교교육 중심의 기존 교육체제가 초래하는 문제와 위기를 극복하려는 대안으로 출발하였다. UNESCO는 1970년대 초반부터 ‘존재를 위한 학습’을 비롯한 각종 보고서와 선언문을 통하여 교육의 계속성과 항구성, 전인적 발달의 도모, 모든 이를 위한 학습권의 보장, 이를 위한 국가의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평생교육 이념을 정립하고 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데 앞장서 왔다. 김종서(2000)에 의하면,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며,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신장하고 사회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은 1960년대 후반 그 이념이 태동한 이후 1970년대 유네스코의 선도적 노력을 통해 이론화되고 전파되었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평생교육은 세계 각국의 교육개혁 지표로 자리잡게 된다. 1980년대 후반 이후 각 나라의 교육개혁 과정에서는 교육기회의 다변화, 교육방법의 다양화, 학교와 일터를 연계한 교육체제의 구축 등 평생교육론이 제시했던 전략들이 개혁방안으로 채택됨으로써 공교육의 본질적 전환이 시도되었다. 한국에서는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평생교육 발전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평생교육 논의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80년 평생교육진흥 조항이 헌법에 명문화되었으나 선언적 의미 이상의 역할을 하지는 못하였다. 한국의 평생교육이 새로운 기원을 맞이한 것은 1995년의 교육개혁부터이다.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건설"이 교육개혁의 비전으로 제시됨으로써 평생교육은 이념의 수준에서 구체적인 제도의 수준으로 현실화되었다. 교육개혁안에 따라 1999년 입법된 평생교육법은 교육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등 국민의 학습권 실현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체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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