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대체 문화교양1 고전함께읽기 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4.04.19
- 최종 저작일
- 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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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출석대체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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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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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논어에서 ‘군자’는 많은 수로 등장한다. 이 군자가 등장하며 군자의 도덕적 인격에 관해 서술한다. 공자는 도덕적 인격을 군자 대신 다른 단어로 다양하게 설명한다. 또한 소인과 비교하며 군자의 도덕적 인격을 극대화하기도 하며 덕목의 실천, 도덕적 규범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논어에서는 군자의 의미를 직접 풀어서 설명하거나 자세한 의미를 전달하지 않고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열거한다. 즉, 어떻게 해야 군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먼저 논어 학이에서 공자는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겠는가. 벗이 먼 곳으로부터 오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 남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성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 아니겠는가?”라고 하였으며 “군자가 중후하지 않으면 위엄스럽지 아니하니 배워도 견고하지 못하다. 충성과 믿음을 주로 하며, 자기보다 못한 이와 벗하려고 말며,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군자가 먹음에 배부름을 구하지 않으며, 거처함에 편안함을 구하지 않으며, 일에 민첩하며, 말에 감사고 도가 있는데 나아가 바로 잡으면 배움을 좋아한다고 말할 만하다.”라고 하였다. 또한 유자는 “그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우애가 있으면서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할 자가 적으니,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자가 있지 않다. 군자는 근본을 힘쓰니, 근본이 서면 도가 생기니 효성과 우애는 인을 행하는 근본인 것 같다.”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군자(君子)’와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이경무(서원대), 한국동서철학회논문집,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