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_대중영화의이해_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2023)
- 최초 등록일
- 2024.01.16
- 최종 저작일
- 2023.11
- 5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5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 더보기
본 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30점)
-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교양과목 대중영화의이해 중간과제물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작성하여 표절률 검사 6%이며,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물 작성시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문제]
본 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30점)
[레포트 제목]
비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의 『 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 』 (1948)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주요 개념과 등장배경
2. 자전거 도둑의 의미와 형식적인 스타일
3. 개인적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때론 영화는 단순한 오락수단이 아닌, 과거의 시대를 여행하는 타임머신이 될 때가 있다.
코로나19의 그림자 아래 세상이 멈춰있는 이 시기에 나는 과거의 영화를 통해 시간을 거슬러가는 여행을 즐기게 되었다. 수업을 통해 다양한 시대와 배경 속의 영화들을 접하며 각 영화가 가진 배경과 문맥, 그리고 그 안에 담긴 깊은 의미와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은 무척 흥미로운 일이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마음을 끈 것은 네오리얼리즘의 세계였다. 이는 단순한 영화 장르나 기법 그 이상의 것으로, 그 시대의 실질적인 삶, 문화, 사회적 상황을 담백하게, 그러나 강렬하게 반영하는 거울과 같았다. 이탈리아가 겪었던 뒤늦은 산업화의 시대, 전쟁 후의 사회적 혼란과 굶주림, 그리고 정치적 불안정은 네오리얼리즘의 배경이 되었다. 그 안에서 '자전거 도둑'이라는 영화를 처음 만났을 때 그것은 단순한 스크린 너머의 영화가 아닌 당시 이탈리아의 생생한 풍경을 직접 체험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이번 중간고사 레포트를 통해 '자전거 도둑'이라는 작품을 중심으로 네오리얼리즘의 깊은 바다를 탐험하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그 시대의 이탈리아와 영화계의 변화, 그리고 그 안에서 발견된 교훈과 감동, 또 그에 대한 나만의 개인적인 해석과 느낌을 솔직하게 나누려고 한다.
<중 략>
참고 자료
대중영화의이해, 202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들 중 독일표현주의나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 영화—무방비 도시-를 기술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이해>. KNOU PRESS
정란기(2019) <이탈리아 영화사>. 본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