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대체 공통교양 철학의이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최초 등록일
- 2023.10.30
- 최종 저작일
- 202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출석대체 공통교양 철학의이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2. 도덕인가, 욕망인가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 본성을 고찰하는 이론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인간을 이기적인 존재로 보고 강력한 계약과 강제력을 요구했던 홉스의 사상은 근대 이후 서양의 정치철학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홉스는 인간의 자연 상태라는 것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the war of all against all)’ 상태로, 그 안에서 나타나는 모습이 바로 인간의 본성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회에서 인간의 선한 모습을 보게되는데, 가령 자기보다 불쌍한 사람을 보고 동정심을 갖는다거나 그들을 직접 돕는 것은 인간이 선한 본성을 가진 것이 아니냐는 반론에 대해서 홉스는 이러한 행동마저도 타인이 아닌 자신에 관한 관심이나 능력에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인간 본성에 대한 홉스의 이러한 생각은 인간이 가진 자연적인 욕구에 주목한 동양 철학자 순자와의 사상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자연의 상태에서 먹고, 쉬고, 위협적인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등의 욕구로 인해 인간은 누구나 이기심을 갖게 되고 이 때문에 사회적 갈등이 생긴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규리(2018). 홉스의 자연상태론의 서사적 재구성.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951298
김규원(2016). 노장사상의 관점에서 본 시대진단: 평가사회의 도래와 공동체의 위기. 한국학논집, 63, 7-47.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21299
김백희(2012). 선진(先秦)시기 유가와 도가의 욕망론. 인간연구, 22, 37-58.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30146
권경휘(2021). 홉스의 자연상태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공공선택이론과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동아법학, 93, 245-282.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83532
닐 네비 저. 신경인문학 연구회 역(2011). 신경윤리학이란 무엇인가. 바다출판사.
박성호(2023). 법의 실질적 효력에 대하여. 원광법학, 39(1), 233-261.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49493
윤천근(2010). 도가와 유가의 행위론 -행위의 무위성과 유위성의 사이-. 동서철학연구, 57, 199-224.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81644
이강영, 김상욱, 김범준, 송기원, 홍성욱(2017). 과학은 논쟁이다. 반니.
이현주(2003). 무위당 장일순의 노자이야기. 삼인.
임헌규(2006). 老子의 無為이념은 儒家의 仁義를 비판하는가? - 주요 개념의 대비와 郭店楚墓竹簡本老子를 통한 儒, 道관계의 재정립. 동양고전연구, 25, 83-110.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36285
조재형(2015). 현대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노자(老子) 도덕경(道徳経)의 함의: 소유・자유의 문제를 중심으로. 국정관리연구, 10(2), 1-24.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26206
최준호(2006). 홉스와 루소의 인간관: 심신관계에 대한 가치론적 고찰. 철학연구, 98, 321-348.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10127
토마스 홉스 저. 진석용 역. (2008). 리바이어던 1. 나남.
허영주(2016). 사회 철학적 관점에서 본 순자 성악설 - 사회적 생명·윤리문제 측면에서 -. 생명연구, 39, 227-260.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88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