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Java프로그래밍_동영상강의,기출_핵심요약노트
- 최초 등록일
- 2023.04.10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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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강.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강. Java 기본 문법(1)
3강. Java 기본 문법(2)
4강. 클래스와 상속
5강.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6강. 제네릭과 람다식
7강. 패키지와 예외처리
8강. java.lang 패키지
9강. java.io 패키지와 스트림
10강. java.nio 패키지의 활용
11강. 컬렉션
12강.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
13강. AWT 컨트롤 클래스
14강. AWT 이벤트 처리하기
15강. JDBC 프로그래밍
본문내용
1강.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바이트 코드
-. Java 소스를 컴파일한 결과물(기계어는 아님. 자바 플랫폼인 자바 가상 머신에서 실행가능)
-. 확장자는 .class이며 클래스 파일이라고도 함
-. 자바 플랫폼의 Java VM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
-. Write once, run anywhere.
* 자바 프로그램 = 애플리케이션(자바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실행을 위해 main() 함수가 필요) + 애플릿(HTML 웹 페이지에 포함되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
자바 언어는 플랫폼 독립적, 아키텍처 중립적임
* 애플리케이션
-. Java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 실행을 위해 main() 함수가 필요함
* 애플릿
-. HTML 웹 페이지에 포함되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
* Java 플랫폼의 구성(JDK라고도 할 수 있음) = JAVA VM + JAVA API
-. Java VM
-. Java API
: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클래스 라이브러리
: 패키지(클래스 묶음)들이 계층 구조로 분류되어 있음
* Hello, World 출력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 public class는 파일에 최대 1개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 객체
* 추상화(필요한 일부만을 간단히 표현하는 것)
-. 구체적인 모든 사실이 아니라 전형적이고 필요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사물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
-. 클래스(추상화를 통해 프로그램상에서 표현된 것)
: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모형 또는 틀
: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는 객체들을 추상화하기 위한 수단
: 객체의 상태는 필드(데이터)로, 행위는 메소드로 구현됨
: 객체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실체화된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