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 최초 등록일
- 2023.01.09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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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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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더보기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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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1959)에 담긴 누벨바그 영화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1959)에 담긴 누벨바그 영화
[장 뤽 고다르는 곧 누벨바그이다.]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영화계를 뒤 덮은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의미이다. 당시 프랑스의 영화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헐리우드 영화 시장을 따라잡으려는 상업적 영화가 만연했었다. 이러한 프랑스 영화산업에 반발하여 영화 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에 비평글을 기고하며,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프랑스 영화 문화를 만들어냈다.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장 뤽 고다르를 꼽을 수 있다. 특히 그의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59) 작품에서 누벨바그가 집약적으로 드러나 있는데, 영화의 스토리보다는 영화에서 표현되는 예술 기법이 지금까지도 혁신적으로 느껴진다. 누벨바그의 큰 특징인 야외 촬영과 현지 촬영의 선호, 경량의 장비를 사용하여 촬영, 생략된 편집으로 장면마다 연관성 없이 넘어가는 특징이 네 멋대로 해라(1959)에서 집약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기존 영화에는 서사가 부여되어 스토리텔링 위주로 전개되었지만, 누벨바그 영화는 그렇지 않았다. 스토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가기보다는 갑작스러운 전개와 빠른 화면 전개, 영화에서 등장인물이 서로 대사를 주고받는 형식이 아닌, 등장인물이 화면을 쳐다보며 관객에게 이야기를 던지는 듯한 장면이 연출되며, 자연스럽게 영화의 스토리에 따라 흘러가는 것이 아닌, 갑작스러운 전개에 곰곰이 생각하며 영화에 참여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누벨바그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59)의 포인트이다.
참고 자료
강소원 외 31인, 세계영화작품사전 : 사랑에 관한 영화 & 멜로드라마, 씨네 21, <검색일:2022.9.13.>,
propaganda, 영화사전, 2004.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2006.